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4

로봇 말해주는 남자, 로말남 2편-자동화는 언제, 왜, 어떻게 해야할까?

기사승인 2021.04.19  17:55:09

공유
default_news_ad1

- 마이로봇솔루션의 재미있는 로봇이야기(11)

안녕하세요 👋 로봇 말해주는 남자, 노로말남 브라이언입니다. 지난 번에는 산업용 로봇의 종류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은 자동화는 언제, 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주제로 자동화 How-to 시리즈를 시작할까 합니다. 갑자기 시리즈라니 당황스러우시죠? 원래는 유튜브 하려고 했는데 제가 말주변이 좀 부족해서 스타 유튜버의 꿈은 고이 접기로 했습니다… (또르륵😢)

사실 이 시리즈를 생각한 건 좀 됐어요. 계기는 평소처럼 몇 시간씩 이어진 업체 상담을 끝낸 어느 날이었어요. 미팅하던 내내 기시감을 느끼다 커피를 마시는데 그 이유를 알게 됐습니다. 제가 몇 년째 같은 이야기를 사람만 바꿔서 하고 있단걸 깨달은 거죠. 다들 고민하시는 부분도 제 대답도 항상 비슷하더라구요. 자동화 어디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 우리 공정에는 어떤 로봇이 맞을까, 자동화 계약서는 어떻게 써야하나…

그래서 자동화를 고민하시거나 수행업체를 찾고 계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몇 줄 적는다는 게 시리즈가 되었네요. 제가 자동화 업계에서 근무하며 얻은 자동화에 대한 인사이트와 100여 곳이 넘는 회사의 생산기술 담당자와 대표님들의 자동화 고충을 꽉꽉 담은 시리즈, 재미있지는 않지만 재밌게(?) 읽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테스트 중인 수직다관절로봇이랍니다

로봇 자동화 관련 상담을 하다 보면 더 다양한 상품을 원하는 고객들과 급변하는 트렌드 때문에 고민하는 분들을 많이 만납니다. 그런데 기존 인력으로 이런 변화에 대응하기에는 생산량 증가나 공정 효율을 높이는데 한계가 있으니, 기업들은 점점 더 자동화 시스템으로 눈을 돌리게 되죠. 생산성 향상을 위해 이미 적지 않은 회사들이 자동화를 선택한만큼, 이제 제조업에서 로봇 자동화는 무시할 수 없는 큰 흐름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언제, 그리고 왜 자동화를 해야할까요?

제 경험에 따르면 자동화를 생각하시는 분들은 크게 두 그룹으로 나뉘는 편입니다.

[그룹 1] 고객들이 원하고 잘 팔리는 물건에 따라 생산하려니 설비가 안 따라줘서

[그룹 2] 시장 점유율도 높이고 신제품도 출시하기 위해 생산공정을 재설계해야 하는데, 듣자 하니 자동화가 좋다고 해서

둘 중 어느 쪽이신가요? 자동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득은 이렇습니다.

1. 생산 CAPA 증가

2. 생산량 변동에 유연하게 대처할 능력 향상

3. 늘어난 생산량에도 기복 없는 높은 품질 유지

4. 비용 절감

5. 시장 출하시간 단축

6. 검사 프로세스 강화로 품질 개선

7. 중대재해 예방

위처럼 모두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크게는 비슷한 이유로 자동화 도입을 고민하고 계시는데요, 물론 최신 기술을 도입해 생산성과 품질을 모두 개선하고 싶으신 마음은 백번 이해합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SI 업체*부터 찾는건 절대 no~ no~! 자동화에는 정답은 없지만 정도는 있답니다. 자동화의 필요성과 자동화를 통해 기대하는 효과를 명확하게 정의하기 전에 자동화 업체를 찾는건 조금 이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SI 업체: System Integrator = 수요기업의 요구사항에 맞게 로봇 자동화를 설계, 설치, 시운전하여 납품해주는 ‘자동화 수행업체’를 총칭합니다.)

자동화 결정, 어떤 요소를 고려해야 할까요?

   
▲ 해도 해도 익숙해지지 않는 비지니스 목표 분석....

진부한 얘기지만 회사의 장기적인 비즈니스 목표를 정의하고 분석부터 시작해야합니다. 그리고 자동화가 이 목표와 부합하는지 봐야하죠. 만약 자동화를 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SI업체를 선정하기 전,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결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1. 자동화의 목표 설정 – 자동화를 원하는 공정, 생산할 제품, 목표 생산량 또는 싸이클 타임, 생산된 제품이 갖춰야 하는 스펙, 품질규격 등 로봇 자동화를 통해 얻고자 하는 최종 목표가 사전에 정의되어야 합니다.

2. SI업체와 일할 내부 팀 꾸리기 (이 부분은 다음편에서 더욱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3. 유사 자동화 사례 찾아보기 – 자동화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많은 SI를 만나보고 미팅을 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정말 비효율적이고 시간도 많이 소요되죠. 그럴 땐 마로솔(www.myrobotsolution.com)에서 다양한 유사 사례를 보며 다양한 자동화 성공 사례들을 살펴보며 자동화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수도 있습니다.

이 너무 당연해 보이는 과정들이 제 경험상 자동화 도입의 성패를 가르는 부분입니다. 로봇 자동화 방식에 대해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얻으셔야 해요.

   
▲ 아직 사람손을 대체하기에는 갈 길이 멀죠

조금 슬픈 이야기를 드리자면, 아직 사람의 손이 가지는 섬세함과 육감을 로봇으로 100% 대체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제품 설계 단계부터 자동화를 쉽게 만들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훨씬 많기 때문에 회사의 전체 제조공정 중 가장 단순, 반복적이고 공장 레이아웃의 변경이 적은 공정에서부터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늘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자동화는 언제, 왜 해야할까요?

  • 변화하는 시장과 고객의 니즈에 대응해야 할 때
  • 시장점유율, 새로운 상품 생산을 위한 전략적 결정이 필요할 때

자동화 결정, 어떤 요소들을 고려해야할까요?

  • 자동화할 공정, 생산량, 품질규격 등 자동화의 목표 설정하기
  • SI업체와 일할 내부팀 꾸리기
  • 최대한 많은 자동화 사례 찾아보기 (꿀팁: 마로솔에서 보면 쉬움)

로말남의 TIP.

  • 제품 개발시부터 생산 자동화를 고려하여 설계
  • 가장 단순, 반복적이고 설비 레이아웃의 변경이 적은 공정부터 자동화

다음 시간에는 자동화 프로젝트팀 구성에 대한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자료출처: Twelve Steps to Successful Automated Manufacturing Systems by AMT)

자료 제공=마이로봇솔루션(https://myrobotsolution.com)

로봇신문사 robot@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9
default_side_ad1
ad42
ad62
ad63
ad65
ad44
ad86
ad90
ad105
ad110

인기기사

ad56
ad80
ad133
ad58

포토

1 2 3
set_P1
ad60
ad74
default_main_ad1
default_setNet1_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6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