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4

美 토터스, 식료품 배달용 원격 로봇 공개

기사승인 2020.09.14  15:29:23

공유
default_news_ad1

- 원격 운영으로 빠른 시장진입 노려

   
▲ 토터스(Tortoise)가 공개한 식료품 배달 로봇(사진=더스푼)

미국 자율주행 스쿠터 전문기업 토터스(Tortoise)가 식료품 배달을 위한 원격 로봇을 공개했다고 ‘더스푼’이 보도했다.

로봇은 전동 휠체어만한 크기로, 일반적인 배달 로봇보다 크다. 샌드위치나 라떼와 같은 간단한 식음료뿐 아니라, 비교적 부피가 큰 식료품과 소포 등 큰 물건도 운반할 수 있다. 최대 45kg 이상의 짐을 3마일(4.8km)이내에 있는 주민에게 배송한다.

로봇은 다른 배달 로봇과 달리, 사람이 원격으로 조종한다. 토터스는 이 같은 원격 조종을 통해 경쟁회사보다 빨리 시장에 진입하고 사업을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율주행 로봇을 실용화하기에는 아직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이 남아있어 원격 조종이 유리할 것이라는 게 이유다. 

예를 들어 지난해 가을 스타쉽 테크놀로지스(Starship Technologies) 배송 로봇이 피츠버그대(University of Pittsburgh)에서 휠체어 이용자가 지나다니는 인도의 입구를 가로막아 운영이 중단된 바 있다. 또한 IT 온라인 매체 ‘테크크런치’는 지난달 로봇이 인도를 점령해 장애인들에게 배려 없이 운영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나 사람이 로봇을 조종하면 정지와 후진은 물론 보행자나 재산 등에 미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도시와 지방정부가 인도를 돌아다니는 로봇에 보다 빨리 적응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토터스 측 설명이다.

토터스 측은 언젠가는 로봇이 전 세계에 있는 조종사를 통해 마치 콜센터처럼 운영되고 사람들이 집에서 비디오게임을 하는 긱 이코노미(gig-economy)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토터스는 로봇을 보관하고 충천할 수 있는 고객에게 임대하는 식으로 사업을 전개할 방침이다. 필요에 따라 로봇을 정비하고 목적지까지 로봇을 제어하는 역할도 담당한다. 이미 대형 배달 업체 하나를 고객으로 확보해 놓은 상황이다. 

특히 앞서 나온 스타쉽과 키위봇(Kiwibot)의 자율배달 로봇, 리프랙션AI(Refraction AI)의 삼륜로봇 ‘레브-1(Rev-1)’, 뉴로(Nuro)의 자율주행차량 ‘R2’ 등 경쟁 배달 로봇을 고려해 식당 배달을 피하고 보다 큰 식료품점 배달에 집중함으로써 틈새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조상협 robot3@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9
default_side_ad1
ad42
ad62
ad63
ad65
ad44
ad86
ad90
ad105
ad110

인기기사

ad56
ad133
ad58

포토

1 2 3
set_P1
ad60
ad74
default_main_ad1
default_setNet1_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6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