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4

해양수산부, 2025년까지 자율운항 선박 개발한다

기사승인 2019.11.12  17:36:20

공유
default_news_ad1

- 지난 10월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 스마트 해상 물류 개념도

해양수산부가 산업통상자원부와 협력해 자율운항선박 기술 개발을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해수부는 ‘스마트 해양수산 선도국가 도약’이라는 비전 아래 ▲2030년까지 자율운항선박 세계 시장 50% 점유 ▲스마트양식 50% 보급 ▲사물인터넷 기반 항만 대기질 측정망 1000개소 구축 ▲해양수산 통합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해양수산 스마트화 전략’을 지난 11일 발표했다.

이번 해양 수산 스마트화 전략 발표에서 자율운항 선박 개발은 주요 추진 과제로 제시했다. 자율운항 선박 개발과제는 지난 10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정부는 2025년까지 IMO(국제해사기구) '레벨(Level) 3' 수준의 자율운항선박을 개발하고, 후속 연구개발을 통해 2030년까지 레벨 4 수준의 완전무인 자율운항선박 개발을 추진한다. 레벨 3는 선원 미승선(또는 최소인원) 상태에서 원격제어, 기관 자동화 등이 가능한 수준이며, 레벨4는 완전무인 자율운항을 의미한다. 정부는 자율운항선박의 운항에 필요한 입·출항 관리, 운항지원센터, 최적 하역, 연료 충전 등을 지원하는 차세대 항만운영 체계도 구축한다.

또한, 초대형·자율운항선박에 적합하고 안정적인 초고속·대용량 하역을 위한 항만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구축함과 동시에, 사물인터넷·인공지능 기술로 항만 내 모든 작업과 물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분석하여 최적의 물류 프로세스와 안전한 작업환경을 구현하는 지능형 항만을 개발한다.

아울러, 자율운항선박과 스마트항만 간 정보 교환 등 해상에서의 초고속 통신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LTE-M 등의 통신망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내년부터 e내비게이션(e-Nav) 서비스(최적 안전항로 지원 등)를 개시한다.

자율운항선박의 이·접안과 항만 자동하역 등을 지원하기 위해 오차범위 10cm 이하의 고정밀 위치정보서비스(PNT)도 2025년부터 제공할 계획이다. IMO(국제해사기구)는 자율운항을 위한 주 항법시스템의 오차범위를 현재 10m(GPS)에서 10cm 이하로 줄일 것을 권고하고 있다.

이외에도 컨테이너, 섀시, 터미널 등 물류장비·시설에 공유경제를 도입해 물류 프로세스와 비용을 효율화하고, 화물운송과정의 추적성과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사물인터넷 기술이 접목된 스마트 컨테이너의 개발과 보급도 추진한다. 

또한, 국적선사 운영 시스템의 스마트화를 촉진하기 위해 화물·운항·선박관리·영업정보 등에 대한 통합 플랫폼 서비스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물류·해기·정보통신 융합인재 양성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시킨 지능형 CCTV 기반의 인공지능 옵서버(Observer)를 개발하고 어선에 탑재하여, 조업현장의 어획량, 어종, 불법조업 여부 등을 실시간으로 분석할 예정이다. 인공지능 옵서버는 2025년까지 모든 근해어선(2,700여척)에 탑재하고 이후 연안어선 등으로 점차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그동안 육안 관측과 경험에 의존해 온 양식업은 데이터에 기반하여 자동화·지능화하는 스마트양식을 개발·확산한다. 사물인터넷 센서 등으로 수질·사료·질병 관리 등 양식 전 과정을 데이터화하고, 스마트양식 빅데이터 센터를 구축하여 실증 데이터 축적, 민간 양식장 기술 공유, 우수 데이터 거래·유통 등을 지원한다. 또한,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하여 최적 사육 알고리즘과 24시간 무인관리가 가능한 정밀 제어모델 등을 개발하고, 개발된 기술은 대규모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등 실험장(테스트베드)을 통해 확산할 계획이다.

장길수 ksjang@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9
default_side_ad1
ad42
ad62
ad63
ad65
ad44
ad86
ad90
ad105
ad110

인기기사

ad56
ad80
ad133
ad58

포토

1 2 3
set_P1
ad60
ad74
default_main_ad1
default_setNet1_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6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