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4

'제1회 육해공 무인이동체 챌린지' 열린다

기사승인 2023.06.08  14:55:45

공유
default_news_ad1

- 불법 드론 ‘탐지-식별-추적-무력화’ 임무 부여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개 연구개발 사업단 및 한국무인이동체연구조합(KRAUV)과 함께 '제1회 육해공 무인이동체 챌린지'대회를 6월 9일부터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챌린지 대회는 ‘육상형, 해상형, 공중형, 대공중형, 융복합형’ 등 총 5개 유형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올해 대회에서는 작년말 쟁점이 되었던 북한무인기 침투를 고려하여 불법 드론에 대한 ‘탐지-식별-추적’ 및 ‘무력화’가 주요 임무로 제시된다.

대공중형으로 준비된 올해 챌린지는 2개의 지정공모와 1개의 자유공모 유형으로 진행된다.

지정공모Ⅰ 분야는 비행 중인 불법 드론에 대해 제한시간 안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탐지-식별-추적’ 임무를 달성해야 한다.

지정공모 II 분야는 비행 중인 불법 드론에 대해 ‘유도, 포획, 파괴’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무력화 임무를 달성해야 한다.

자유공모 분야는 불법드론 대응을 위한 문제해결의 적합성, 창의성, 실현가능성 등을 평가하여 가장 우수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한다.

대회에서 심의를 통해 채택된 아이디어는 관련 분야를 고려하여 현재 진행 중인 연구개발 사업과 연계 및 환류되어 실제 연구개발에 적용할 계획이다.

이번 대회는 대회 누리집(http://uv-challenge.com)을 통해 6월 9일부터 참가신청 및 제안서를 접수하고 6월 16일 온라인 설명회에서 참여방법을 안내한다.

공모는 9월 8일까지 접수하며, 선정된 우수 참여자들에게는 총 상금 1억 6천만원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등을 수여할 예정이다.

또한, 추가 연구개발 필요성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우선협상 대상기관으로 선정하여 연구개발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구혁채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올해 대회는 육해공 무인이동체 챌린지의 첫 해로서 국가적 쟁점에 대해 그간의 정부 연구개발 성과와 다양한 참여자들의 아이디어가 어우러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협력의 장이라 볼 수 있으며, 무인이동체 관련 기술을 고도화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경일 robot@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9
default_side_ad1
ad42
ad62
ad63
ad65
ad44
ad86
ad90
ad105
ad110

인기기사

ad56
ad80
ad133
ad58

포토

1 2 3
set_P1
ad60
ad74
default_main_ad1
default_setNet1_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6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