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4

AI 로봇 백과

기사승인 2023.01.09  00:56:44

공유
default_news_ad1

- 전 세계 로봇 총출동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해 주는 놀라운 로봇!

최근 과학 기술이 발달하면서 우리는 주변에서 많은 로봇을 만날 수 있습니다. 집 안에서는 로봇 청소기가 돌아가고, 고속도로에는 자율 주행이 가능한 전기차가 다니며, 로봇 카페에서는 로봇이 커피를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공사 현장, 공장, 병원의 수술실 등 전문적인 분야에서도 로봇이 활약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최근에는 이름을 불러 원하는 정보를 요청하면 서로 말을 주고받으며 대화를 할 수 있는 로봇도 개발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인간의 뇌처럼 근육의 운동을 조절하고 감각을 인식하며, 말하고 기억하며 생각하고 감정을 갖는 기능을 가진 로봇은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언젠가는 영화에서처럼 스스로 생각하고 감정을 가진 로봇이 탄생하여 우리 인간과 공존할지도 모릅니다. 어쩌면 이런 로봇의 발명은 지금 자라나는 어린이 여러분의 손에 달려 있을 수도 있습니다.

로봇의 발달이 가져올 밝은 면과 어두운 면!

로봇이 발달하면 할수록 우리 생활은 더욱더 편리해질 것입니다. 사람이 하기에 위험한 일, 힘든 일, 어려운 일들은 로봇이 맡아 할 테니까요. 그에 따라 로봇과 관련된 직업도 지금보다 더 다양해질 것입니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이런 생각도 듭니다.
‘로봇이 많아지는 것이 과연 좋기만 한 걸까?’
회사나 공장을 운영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사람을 고용하는 것보다 로봇을 이용하는 것이 더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로봇은 초기 설치 비용이 들어가지만, 그 이후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비용은 사람을 고용했을 때보다 더 적게 들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로봇은 전력만 공급되면 쉬지 않고 일을 할 수 있으며, 실수를 저지르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사회 여러 분야에서 로봇이 활동하게 되면 사람들은 그만큼 일자리를 잃게 될 것입니다. 로봇의 발달이 가져올 변화는 이렇게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을 함께 갖고 있습니다.

로봇과 공존하는 미래 사회 준비를 위해 먼저 로봇에 대한 바른 이해 필요!

초등학교에서는 로봇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쌓도록 돕고 있습니다. 6학년 실과 ‘발명과 로봇’ 단원에서는 다양한 로봇의 종류를 살펴보고, 로봇의 구조와 작동 원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관련 단원에서는 프로그래밍의 기초가 되는 코딩을 배웁니다. 코딩을 활용하면 로봇이 움직이도록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로봇의 탄생부터 개발 중인 로봇까지 전 세계 로봇 총출동 'AI 로봇 백과'!

'AI 로봇 백과'는 로봇에 관한 정보를 초등학교 교과서보다 더 깊이 다양하게 다루었습니다. 로봇의 탄생부터 아직 출시되지는 않았지만 개발 중인 로봇까지 전 세계의 다양한 로봇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복잡한 로봇의 구조보다는 분야별 다양한 로봇의 특징을 사진과 함께 소개하고 있습니다.

제1장에서는 로봇의 의미, 특징, 형태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루었습니다. 제2장에서는 우리 생활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로봇을 다루었습니다. 제3장에서는 일터에서 일하는 로봇을 다루었고, 제4장에서는 위험한 환경에서 일하는 로봇을 구성했습니다. 따라서 이 책 한 권이면 로봇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쌓고, 신기하고 놀라운 로봇에 대한 호기심을 꾸준히 키워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세계적인 로봇 공학자 데니스 홍의 리얼 로봇 14개 별도 수록!

데니스 홍(UCLA 기계항공공학과 교수, 로멜라 로봇 매커니즘 연구소장)이 이끄는 로봇연구소 ‘로멜라’에서는 화재 진압 로봇, 재난 구조 로봇, 시각 장애인을 위한 자동차 등등 사람을 위한 따뜻한 로봇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중 똑똑하고 기상천외한 14개의 리얼 로봇을 사진과 함께 수록하였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로봇을 통해 무한한 상상력과 창의력이 극대화된 로봇 세상을 만날 수 있습니다.

'AI 로봇 백과-전 세계 로봇 총출동'
김건구 지음ㅣUNIST 기계공학과 배준범 교수 감수ㅣ 152쪽 ㅣ 22000원
효리원 펴냄

조규남 전문기자 ceo@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9
default_side_ad1
ad42
ad62
ad63
ad65
ad44
ad86
ad90
ad105
ad110

인기기사

ad56
ad80
ad133
ad58

포토

1 2 3
set_P1
ad60
ad74
default_main_ad1
default_setNet1_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6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