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4

로봇신문 '2022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 발표

기사승인 2022.12.04  20:08:22

공유
default_news_ad1

- 산업용,전문서비스,개인서비스,부품,로봇SW/플랫폼 등 5개 부문 26개사 선정

   
▲ 2022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상 수상 기업

로봇신문은 5일 '2022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Korea Robot Company of the Year 2022)' 26개사를 선정, 발표했다.

올 한해 동안 대한민국 로봇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적과 기업의 미래 성장 가능성, CEO 경영 능력, 신제품 발표 및 시장 성과 등 종합적인 요소를 평가해 산업용 로봇, 전문 서비스 로봇, 개인 서비스 로봇, 로봇 부품, 로봇SW/플랫폼 부문 등 5개 부문에 총 26개사를 '2022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Korea Robot Company of the Year 2022)'으로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기업을 부문별로 살펴보면 △산업용 로봇 : 나우로보틱스, 뉴로메카, 두산로보틱스, 티로보틱스, 현대로보틱스 등 5개 기업 △전문 서비스 로봇 : 고영테크놀러지, 로봇앤드디자인, 시스콘, 엑스와이지, 엘지전자, 큐렉소, 트위니, 티라로보틱스, 코가로보틱스, 힐스로보틱스 등 10개 기업 △개인 서비스 로봇 : 엔젤로보틱스, 유진로봇, 헥사휴먼케어 등 3개 기업 △로봇부품 : 로보티즈, 시냅스이미징, 유엔디, 에스피지, 에이딘로보틱스, 하이젠모터 등 6개 기업 △로봇SW/플랫폼 : 빅웨이브로보틱스, 클로봇 등 2개 기업 등 총 26개 기업이다.

이들 기업 가운데 유진로봇은 2016년부터 7년, 뉴로메카는 2017년부터 6년, 두산로보틱스는 5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티로보틱스는 5번째 수상이며, 시스콘, 에스피지, 엔젤로보틱스, 하이젠모터, 현대로보틱스도 올해 4년 연속 수상했다. 로보티즈는 4번째 수상이며, 고영테크놀러지, 에이딘로보틱스, 큐렉소, 클로봇, 트위니는 3년 연속 수상했다. 로봇앤드디자인, 엑스와이지, 엘지전자, 헥사휴먼케어는 2년 연속 수상했으며, 나우로보틱스, 빅웨이브로보틱스, 시냅스이미징, 유엔디, 코가로보틱스, 티라로보틱스, 힐스로보틱스는 올해 처음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2022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 시상식은 오는 12월 19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서울 양재동 엘타워 8층 엘하우스홀에서 개최되며, 시상식 후에는 산업통상자원부 김호철 기계로봇항공과장, 손웅희 한국로봇산업진흥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로봇기업 간담회가 개최된다.

각 부문별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을 소개한다.(가나다순)

◇산업용 로봇 부문

나우로보틱스㈜(www.naurobot.com 대표:이종주)

나우로보틱스는 2016년 설립된 산업용 로봇전문 기업이다. 산업용 로봇, 취출로봇, 직교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을 비롯해 스마트 팩토리와 사출 자동화 시스템까지 로봇 제어 기술을 기반으로 지능형 로봇을 제조 판매한다. 최근 자율주행 물류 로봇까지 제품 라인업을 다양화하면서 로봇 업계에서 존재감을 나타내고 있다.

지난 2월 플라스틱 사출 현장에 쓰이는 NC형 핸들링 직교 취출 로봇 ‘뉴로(NURO)’ 시리즈를 시작으로, 플라스틱 사출기 전용 6축 다관절 취출 로봇 ‘뉴로 엑스(NURO X)’, 빠른 속도와 최적의 성능을 자랑하는 스카라 로봇 ‘뉴카(NUCA)’, 최근 자율주행 물류 로봇 ‘뉴고(NUGO)’를 발표했다.

주요 핵심 기술로는 로봇 제어 기술(NME시스템), 로봇 및 자동화 솔루션 3D 설계 기술, 제진 제어 기술 등을 보유하고 있다. 제7회 대한민국 우수기업대상(로봇자동화부문) 등을 수상했으며, 이번에 처음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뉴로메카(www.neuromeka.com 대표:박종훈)

뉴로메카는 2013년 설립된 산업용 로봇 전문기업이다. 사용하기 쉽고 경제적인 협동로봇을 통한 중소기업 제조라인의 자동화를 선도하고 있다. 뉴로메카 협동로봇은 사람과 함께 작업할 수 있도록 안전하게 동작하며, 프로그래밍을 통해 다양한 작업에 적용 가능하다.

로봇 전문인력이 없는 중소제조기업에서도 부담없이 로봇 자동화를 도입 및 운용할 수 있도록 협동로봇 중심의 RaaS(Robot as a Service) 플랫폼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축적된 로봇 기술을 공유해 고객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지난 11월 4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주요 제품은 협동 로봇, 산업용 로봇, 자율이동 로봇, 자동화 서비스 등이며, 핵심 기술로는 로봇 제조, 로봇 제어 기술을 들 수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산업기술진흥 유공), IR52장영실상, 산업통상자원부 디자인혁신유망기업, 중소벤처기업부 예비유니콘 선정, 대한민국상생발전 대상 등을 수상했으며, 2017~2022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에 6년 연속 선정되었다.

두산로보틱스㈜(www.doosanrobotics.com 대표:류정훈)

두산로보틱스는 2015년 설립된 두산그룹 자회사로 협동로봇 전문 기업이다. 2017년 협동로봇 제품을 처음 출시해 3년만에 미국, 유럽 등 25개국에 진출하였으며, 국내 시장 1위는 물론 글로벌 톱(Top) 5에 오르는 등 판매량이 연 평균 70%씩 성장하고 있는 로봇 기업이다.

전 직원의 약 40%가 R&D 인력으로 구성되어 로봇 하드웨어 및 연관 소프트웨어 혁신을 주도하고 있으며, 최근 의료, 식음료, 문화 등의 개인 및 전문 서비스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주요 제품은 두산 협동로봇 M, A, H 3개 시리즈, 총 10종으로 업계에서 가장 많은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3년 두산로보틱스만의 또 다른 혁신을 담은 신제품 출시를 앞두고 있다. 주요 기술로는 첨단 세이프티(Safety) 알고리즘을 적용해 국제시험인증 공인기관인 TÜV SÜD 에서 실시한 안전성능수준 평가에서 최고 수준인 PL e, Cat 4를 획득했으며, H 시리즈의 경우 25kg 가반하중과 1700mm의 길이로 동급 모델 대비 최고 사양을 보유하고 있다.

CES 2022에서 혁신상(Innovation Awards)을 수상했으며,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 Dot Design Award) 사용자 경험(UX) 부문(2017) 및 제품 디자인 부문(2018), 2018~2022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에 5년 연속 선정되었다.

㈜티로보틱스(www.t-robotics.com 대표:안승욱)

티로보틱스는 2004년 설립된 국내 최고의 반도체, 디스플레이용 진공 이송로봇 전문기업이다. 첨단 IT제품의 필수 부품인 반도체와 평판 디스플레이(OLED) 제조에 필수적인 진공 로봇(6세대, 8세대, 11세대)과 진공 시스템을 제작해 글로벌 장비사에 공급하고 있다.

최근 미래 성장사업으로 AGV(무인운반로봇), AMR(자율주행 이동로봇)과 같은 자율주행 물류 이송 로봇과 의료 재활 로봇, 푸드테크, XR 어트랙션 엔터테인먼트 등 B2C 분야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글로벌 B2B2C 로봇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R&D에도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주요 제품은 OLED용 6세대, 8세대, 11세대 진공로봇과 그 시스템, 반도체용 웨이퍼 이송 로봇 및 시스템, AGV/AMR 물류 이송 로봇이며, 주요 기술로는 진공로봇 설계, 제어 및 조립기술 등이 있다. 2020년 로봇산업발전유공 산업포장을 수상했으며, 2022년까지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에 5번째 선정되었다.

현대로보틱스㈜(www.hyundai-robotics.com 대표:강철호)

현대로보틱스는 국내 최대 로봇 제조기업이다. 1984년 10월 현대중공업 용접기술연구소에 구성된 로봇 전담팀이 모태이며 1988년 현대중공업에서 분리되어 현대로보트산업㈜로 설립되었다. 1993년 현대중공업 엔진기계사업본부로 합병되었고 2015년 로봇사업부로 신설되었으며 2017년 대구 신공장이 준공되었고, 3월에는 의료로봇 사업분야를 한국야쿠르트 계열사인 큐렉소에 매각하였다. 2017년 현대중공업에서 사업 분할하여 현대로보틱스㈜로 출범하였고 2018년 현대중공업지주㈜로 사명을 변경하였다가 2020년 5월 현대중공업지주(현 HD현대)에서 물적분할되어 자회사 현대로보틱스로 신규 설립되었다.

로봇 및 공장자동화, 엔지니어링, 설치 및 시운전, A/S 전 분야에 대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첨단 로봇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공장 구축 사업과 식음료 배송 및 방역 등 모바일 서비스 로봇 사업을 신규로 추진하여 토탈 로봇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세계 안전규격 인증인 유럽 CE, 북미 NRTL, 러시아 Gost-R, Functional Safety 인증, 방폭 인증 등을 획득하여 글로벌 로봇 사업에 대응하고 있으며, 중국, 유럽, 미국, 러시아, 인도, 브라질, 이란 등 해외 각국으로 수출하고 있다. 

주요 제품은 산업용 로봇, 모바일 서비스 로봇, 소형 고속 핸들링 로봇을 생산하고 있으며, 로봇 제어, 로봇 상태 진단, 로봇 기반 자동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2008 산업용 로봇 세계일류상품 선정, 2011 클린용 로봇 세계 일류상품 선정, 2021 대한민국 모바일 서비스 로봇 서비스 만족 대상, 2019~2022 4년 연속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전문 서비스 로봇

㈜고영테크놀러지(www.kohyoung.com 대표:고광일)

고영테크놀러지는 2002년 설립된 SMT 검사장비 글로벌 1위 기업이다. 로봇기술과 머신비전 기술을 바탕으로 스마트팩토리 실현을 선도하고 있다. 또한 뇌수술용 의료로봇 ‘카이메로’ 개발에 성공하여 의료산업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주요 제품은 3차원 납도포 검사장비, 3차원 부품실장 검사장비, 3차원 반도체 패키징 검사장비, 3차원 투명체 검사장비, 뇌수술용 의료로봇이 있으며, 주요 기술로는 로봇 및 머신비전 기술을 활용한 3차원 측정기반 검사 기술, 의료기기 센서, 수술로봇 시스템의 설계 기술이 있다.

지난 달 2022년 혁신형 의료기기 기업 부문 우수상(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3차원 납도포검사기 15년 연속, 3차원 부품실장검사기(AOI) 3년 연속 세계일류상품 선정, 2020~2022 3년 연속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로봇앤드디자인(www.rnd.re.kr 대표:한진석)

로봇앤드디자인은 1999년 설립된 반도체용 로봇 국산화의 선도 주자다. 끊임없는 연구개발 및 제작을 통해 고객의 요구와 사양에 맞는 최적화된 로봇을 제공하고 있다.

20년 이상 축적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200여종 이상의 로봇을 개발했으며, 반도체 전공정(Front end)에서 후공정(Back end)에 사용 가능한 로봇 라인업을 구축했다. 로봇 기술을 바탕으로 반도체 산업 외에 산업용, 교육용, 서비스용 로봇과 바이오, 의료바이오 영역까지 사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국내 및 해외까지 판매 영역을 넓히고 있다. 고객 만족이라는 가치를 최우선으로 한국을 넘어 글로벌 로봇 기업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요 생산 제품은 반도체 웨이퍼 이송 로봇, FOUP(Front Opening Unified Pod:웨이퍼를 담은 박스) 오프너, EFEM(Equipment Front End Module), ATM(Aligner trimming machine)-10이 있다. 주요 기술로는 로봇 구조 설계 및 동역학 해석 기술, 초정밀 위치 결정 기술, 비전 응용 기술, 20년간 연구한 반도체 로봇 기술팀 등을 들 수 있다.

지난 10월 2022년 로봇산업발전유공 산업포장을 수상했으며, 2021~2022년 2년 연속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에 선정되었다.

㈜시스콘(www.syscon.kr 대표:최광용)

시스콘은 2013년 설립된 자율주행 로봇 기업이다. 반도체 분야에 특화된 지멘스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기반으로 성장하였고, 자체 연구소와 공장을 운영하면서 로봇을 연구, 생산하고 있다. 지난 10월 한성웰텍과 합병하여 새로운 로봇 서비스를 시작했다.

현재 산업화 공장내 물류로봇으로 국내 대기업 양산현장에서 한 사이트에서 동시 50대 이상을 운영중이며, 물류로봇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CGV 등 협력사에 극장내 안내 로봇, 공공기관 로비 서비스 로봇, 지하철 안내 로봇 등의 상용화에 성공,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최근 제조현장 물류창고용 이송로봇 및 이커머스 다품종 소량주문 대응을 위한 전용 로봇을 시범 운영 중이다.

주요 생산 제품은 적재중량 100kg에서 1톤까지 중량물을 이송할 수 있는 산업용 물류 로봇인 SR3, SL5 제품, 적재중량 1~3톤 고중량물 이송 무인 지게차 LDF 03 시리즈, 산업용 풀필먼트 로봇 SR1P 제품이 있다. 고중량 하드웨어 구조해석 및 설계, 다양한 가이드 인식기술, 자율주행 기술 관련 최적경로, 정적/동적 장애물 회피, 로봇 관제 시스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2018 기술혁신대전 중기부 장관상, 2020 로봇 설계 부문 산업부 장관상을 수상했으며, 2019~2022 4년 연속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에 선정되었다.

㈜엑스와이지(xyzcorp,io 대표 황성재)

엑스와이지(라운지랩)는 2019년 설립된 인공지능, 로보틱스 기술을 일상에 적용시키고 있는 서비스 로봇 스타트업이다. 푸드 리테일 시장부터 일상 공간까지 다양한 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서비스 로봇 기술을 연구하고 시도하여 로봇 기술을 일상속으로 가져 오고 있다. 모바일 주문, 제조 자동화, 배송까지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로 사람들의 일상을 바꾸어 가고 있다. 지난 11월 10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주요 제품은 사용자 중심의 오픈형 커피 스테이션 XE 스테이션과 실내에서 X-Y-Z축을 자유롭게 이동하며 식음료를 전달하는 자율 주행 초소형 배달 로봇 ‘스토리지(STORAGY)’가 있으며. 제조 자동화, 자율주행 배달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2020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22 아기유니콘 선정, 2022 도시혁신대상 경기도지사상을 수상했으며, 2021~2022 2년 연속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에 선정되었다.

LG전자㈜(www.lge.co.kr 대표:조주완)

LG전자는 1958년 설립된 국내 최고의 가전회사다. 전자제품 및 가전제품 분야의 기술혁신을 선도하는 글로벌 리더로 전세계 130개 이상의 사업장에서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다.

홈 어플라이언스 & 에어솔루션(H&A), 홈 엔터테인먼트(HE), 비히클 컴포넌트 솔루션즈(VS), 비즈니스 솔루션즈(BS)의 4개 사업본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TV부문, 자동차 전장사업 등에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특히 로봇 분야에서는 LG전자가 보유한 기반 기술 및 솔루션 사업 역량을 바탕으로 점차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로봇 분야에서는 LG 클로이(LG CLOi)라는 브랜드로 안내 로봇 ‘가이드봇’, 배송 로봇 ‘서브봇’, 방역 로봇 ‘UV-C봇’, 자율주행 기반 차세대 물류 로봇 ‘캐리봇’, 잔디깎이 로봇 등 다양한 서비스 로봇을 개발, 공급하고 있으며, 지난 10월에는 협동로봇 '클로이(CLOi) 코봇(CoBot)5'도 발표하면서 시장의 주목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다.

다양한 백색 가전을 비롯해 홈 뷰티 및 의료기기, 노트북, 사이니지, 자동차 전장 제품, 로봇을 생산하고 있으며, 전력전자, 통신 네트워크, 디스플레이, 인공지능, 자율주행, 센서/카메라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2021~2022 2년 연속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에 선정되었다.

코가로보틱스㈜(www.coga-robotics.com 대표 : 서일홍, 박승도, 고동욱)

코가로보틱스는 2017년 설립된 코가플렉스가 올해 5월 우리로봇과 합병하면서 새로이 만들어진 서빙 로봇 회사다. 합병 전 두 회사는 2019년도부터 서빙로봇 국산화를 위해 협업해 오던 중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사업적 시너지를 높이기 위해 합병하였다.

2017년 한양대 공대 교수로 재직하던 서일홍 대표가 AI 실내자율주행을 전공한 제자 박사 5명과 의기투합해 코가플렉스를 창업하였고, 올해 우리로봇과 합병함으로써 디자인, 생산, 마케팅, 경영 전문가 그룹을 완비한 로봇 전문업체로서의 기틀을 확보하였다.

로봇 운영체제라 할 수 있는 COGA라는 이름의 ROS를 자체개발하여, 서빙고를 비롯한 AI 자율주행 로봇에 장착하여 CPU 효율성과 원가를 획기적으로 개선하였다. 향후 로봇을 개발하는 타 업체에도 공급할 계획이다. 또한, 코가로보틱스의 대표 제품인 서빙고에 탑재될 다양한 로봇서비스(RaaS : Robot as a Service)를 기획, 개발 중이며 내년도부터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올해 안에 모 그룹 물류로봇용 실내자율주행 모듈 공급실적을 바탕으로 내년부터 대기업과 제휴해 물류로봇 사업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주요 제품은 실내자율주행 로봇(서빙로봇, 안내로봇, 물류로봇)이 있으며, 기술력의 집약체인 ‘서빙고(Servinggo)’는 식당, 호텔, 병원, 골프장 등 다양한 실내공간에서 똑똑한 서빙을 책임지는 AI기반 실내 자율주행 서빙로봇으로 로봇의 핵심 원천기술 개발 부터 제품 디자인, 상품 생산 관리까지 코가로보틱스가 직접 관리하고 있다. 이 때문에 고객의 목소리를 빠르게 제품에 반영하여 지속적인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올해 휴먼 팔로윙, 콜 매니지먼트시스템 등의 소프트웨어를 신규로 적용하고 페이스 리프트까지 한 3종의 신제품(서빙고 제너시스, 서빙고 미니, 서빙고 마이티)을 선보였으며, 자체 개발한 ROS 기반 AI 실내 자율주행 기술(CONA-OS, CoNA-Brain, CoNa-Eye)을 보유하고 있다. 2021 로보월드 서빙로봇 최초 우수 제품 선정, 2022 로보월드 어워즈를 수상했으며, 이번에 처음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에 선정되었다.

큐렉소㈜(www.curexo.com 대표:이재준)

큐렉소는 1992년 설립된 국내 대표적인 의료 로봇 기업이다. 2011년 ㈜에치와이(HY. 한국야쿠르트)에 인수된 후 안정적 영업환경 구축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의료로봇 개발을 추진했다. 2017년 현대중공업 의료로봇 사업부를 양수함으로써 독자적인 의료로봇 기술력을 비롯해 ‘큐비스-조인트’, ‘큐비스-스파인’ 및 ‘모닝워크’ 등 다양한 의료로봇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보하였다. 자체 연구개발을 통하여 로봇제품별 인허가를 획득하고 국내 및 해외 의료시장에 안정적으로 판매 중이다.

특히, 본격적인 자체 의료로봇 판매를 시작한 2020년 이후 106대(2022년 11월 기준)의 의료로봇을 국내 및 해외 의료시장에 공급함으로서 ‘글로벌 헬스케어 로보틱스’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주요 제품은 인공관절 수술 로봇 ‘큐비스-조인트’, 척추 수술로봇 ‘큐비스-스파인‘, 보행재활로봇 ’모닝워크‘가 있으며, 주요 기술로는 로봇을 이용한 관절 절삭 시스템의 절삭 장치, 의료용 수술 장치, 착석형 보행 재활 로봇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2020 혁신형 의료기기기업 선정(보건복지부 장관), 2022 제4회 대한민국 중소기업/스타트업 대상(뉴스핌), 2020~2022 3년 연속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에 선정되었다.

㈜트위니(twinny.ai 대표:천홍석 천영석)

트위니는 2015년 설립된 자율주행 솔루션 기업이다.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자율주행 생태계 구축을 위해 자율주행 로봇 ‘나르고’와 대상 추종로봇 ‘따르고’, 자율주행과 대상 추종기술을 한 데 담은 복합 로봇 ‘더하고’를 개발, 물류센터와 공장, 고층빌딩, 지하상가에 적용, 공급하고 있다.

주요 제품은 자율주행 로봇(나르고60, 나르고100, 나르고500FT, 나르고 오더픽킹), 대상 추종로봇(따르고60, 따르고100), 자율주행 로봇 플랫폼 ‘탈프’가 있으며, 실내외의 넓고 복잡한 환경에서 자율주행 로봇의 원활한 주행 구현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2021년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예비유니콘에 선정되었다.

2022년 대통령 표창(천영석 대표/중소기업 유공), 국무총리 표창(천홍석 대표/국내 기술경쟁력 기여 공로),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표창(천홍석 대표/지역균형뉴딜 유공), 한국로봇산업협회 2022 로보월드 전문서비스 로봇 분야 어워드, KES 이노베이션 어워즈(테크솔루션 부문) 등을 수상했으며, 2020~2022 3년 연속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에 선정되었다.

㈜티라로보틱스(www.thirarobotics.com 대표:김정하, 김동경)

㈜티라로보틱스는 ㈜티라유텍 자회사로 2022년 1월 3일 설립된 자율주행 로봇 전문 스타트업이다. 자율주행 이동로봇(AMR)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제어S/W, 관제S/W, 기구 설계, 전장 설계, 로봇운영시스템 등 로봇 제작의 모든 과정을 100% 자체 기술로 개발하여 직접 생산하고 있으며, 자율주행 로봇과 관련한 통합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술 주도형 기업이다.

AWG 시스템, ADM 시스템, SML시스템, 하이브리드 SLAM, 추종 시스템을 적용하여 요철주행, 경사로 주행이 가능한 하드웨어 기술과 정지 정밀도, 주행 정밀도 제어 시스템을 적용하여 로봇의 미세한 움직임까지 통제가 가능한 소프트웨어 기술을 통하여 고객 환경에 맞춘 최적화된 제품으로 현장의 빠른 투입이 가능하다. 특히, 사람들과 같이 작업하는 협업로봇으로써 가장 중요한 안전에 대하여, 작업자 안전을 최우선으로하는 HRI(Human Robot Interaction)를 적용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1위의 AMR 기업, 나아가 글로벌 로보틱스 리딩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요 제품은 자율주행 이동로봇 티라봇 200, 300, 600, 2000과 리프트 내장형 SML 시스템을 적용한 자율주행 물류 로봇 로보엘 등이 있으며, 이번에 처음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에 선정되었다.

㈜힐스로보틱스(www.hillslogis.com 대표:박명규)

힐스로보틱스는 2016년 설립된 자율주행, 다중로봇관제 소프트웨어 연구개발 및 자율주행 이동 로봇 제조 전문 기업이다. 자율주행 물류로봇, 방역로봇, 안내로봇, 도슨트 로봇을 제조, 판매하고 있다. 국내외 유수의 연구기관, 실리콘밸리, 이스라엘 기술 기업들과의 적극적인 연구 협력도 진행중이다.

주요 제품은 물류로봇 ‘로-로봇(Lo-robot)’과 방역 로봇 ‘코로봇(Coro-bot)’, 감염병이 취약한 장소를 위한 방역 서비스 및 안내 로봇 ‘헤이봇(Hey-Bot)’, 컨벤션 센터, 박람회장, 박물관 등에서 널리 활용 가능한 지능형 유니버셜 도슨트 로봇 ‘하이봇(Hi-bot)’이 있다.

주요 기술로는 자율주행용 적층형 라이다. 자율주행 및 추종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2019 한국생산성학회 생산성 대상, 2020 한국물류대상 국토부장관상, 2020 경기중소기업청장상, 한국로봇학회 기술상, 2021 레드닷 어워드, CES 2021~2023 혁신상을 수상했으며, 이번에 처음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에 선정되었다.

◇개인 서비스 로봇

㈜엔젤로보틱스(www.angel-robotics.com 대표:공경철)

엔젤로보틱스는 2017년 설립된 재활 및 헬스케어 웨어러블 로봇 전문기업이다. 로봇공학을 이용해 사람의 신체적 능력을 보조하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로봇으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공유함으로써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데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누군가의 도움 없이는 걷기 힘든 사람들을 스스로 걷게 하고, 보행 장애를 이겨내고자 하는 사람들의 재활 치료를 돕는 웨어러블 로봇을 만들고 있다. 뿐만 아니라 부상이 발생하기 쉬운 작업 환경에서 사람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일생 생활에서의 체계적인 건강관리를 도와줄 수 있는 로봇도 개발하고 있다.

주요 제품은 보행장애가 있는 환자의 보행 재활치료를 돕는 웨어러블 로봇 ‘엔젤렉스M(Angel Legs M)’, 2020 사이배슬론(Cybathlon) 전동형 외골격 로봇 종목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한 웨어러블 로봇 ‘워크온슈트(WalkON Suit)’, 부족한 근력을 보조하는 개인 맞춤형 로봇 보행 보조기 ‘엔젤슈트(Angel Suit)‘. 장시간 반복적인 신체부담이 지속되는 동작을 하는 작업환경에 있는 작업자를 위한 웨어러블 슈트 ’엔젤X L20‘이 있다. 주요 기술로는 무저항 정밀 구동 기술, 보행 의도파악 기술 같은 웨어러블 로봇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2020년 사이배슬론(Cybathlon, 국제사이보그올림픽) 전동형 외골격 종목 금메달, 동메달, 2021 소셜D·N·A 혁신상(포용상),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등을 수상했으며, 2019~2022 4년 연속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에 선정되었다.

㈜유진로봇(www.yujinrobot.com 대표:박성주)

유진로봇은 1988년 설립된 국내 서비스 로봇 및 로봇 솔루션 전문 기업이다. 지난 30여년 간 대한민국 로봇 산업 발전과 함께 성장했다. 2000년부터 우리 삶을 편리하고 윤택하게 하는 서비스 로봇 개발에 매진하여 2005년 청소로봇 ‘아이클레보’를 선보이고, 자율주행 물류 배송 로봇 ‘고카트’ 등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 걸쳐 로봇 핵심 원천 기술과 로봇 제품 개발, 로봇 활용 융합 기술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2019년 이후 기존 B2C에서 다양한 물류시장을 목표로 한 ‘자율주행 솔루션 사업’의 B2B 중심으로 주요 사업을 재편하고 체질 개선에 성공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주력 산업으로 떠오르는 자율주행 솔루션 선도기업으로 자체 개발한 자율주행로봇 토탈 솔루션 ‘AMS(Autonomous Mobility Solution)’와 30년 역사를 자랑하는 ‘SAS(Smart Automation System, 스마트자동화 시스템)’ 사업, 자율주행 물류로봇 고카트(GoCart) 180·250, 3D 라이다(LiDAR) 센서, 로봇자동화 패키지(Robotization Package)를 통해 국내를 넘어 글로벌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유진로봇은 국내외 약 250여개의 특허 등록 및 출원 현황을 보유하는 등 R&D 집중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로봇 분야 첨단 기술과 혁신적 문화를 창조하기 위해 매출의 15% 이상을 R&D에 투자하고 있으며, 전체 직원의 60%가 연구소에 소속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 모바일 로봇 분야에서 유일하게 유럽 수출에 꼭 필요한 국제안전기준표준 ‘ISO13482’ 인증을 획득해 유럽의 병원 및 제조공장 수출에 성공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미국시장 진출도 진행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다.

주요 제품은 올해 상반기 출시한 수동장치를 자율주행이 가능한 모바일 로봇으로 간편하게 변환시켜주는 ‘로보타이제이션 패키지(Robotization Package)’, 자율주행 물류 로봇 ‘고카트(GoCart)’, 로봇 전용으로 최근 새로 출시된 ‘full 3D 스캐닝 라이다(LiDAR)’, 2005년 처음 출시된 유진로봇의 청소 로봇 ‘아이클레보’ 시리즈가 있다. 주요 기술로 3D 라이다 센서, 자율주행 네비게이션 솔루션(ANS), 모바일 플랫폼이 있다. 2020 아이클레보 대한민국 고객만족지수 1위(한국프리미엄브랜드진흥원), 2020 청소로봇 10년 연속 세계일류상품 선정(산업통상자원부), 2021 인천에서 가장 아름다운 공장 어워드(인천광역시), 2016~2022 7년 연속 유일하게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에 선정되었다.

㈜헥사휴먼케어(hexarhc.com 대표:한창수)

헥사휴먼케어는 2016년 설립된 재활로봇 전문 기업이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로봇 연구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기술개발에 힘쓰고 있다. 웨어러블 로봇 기술을 의료 및 재활에 접목하여 인간이 더 나은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하여 정밀치료와 맞춤형 재활(On-Demand Rehabilitation) 치료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의료 및 재활 분야 연구성과를 기반으로 건설 현장, 산업 현장, 복지, 구난 및 군사용 웨어러블 로봇 분야로 확장하여 인간의 힘을 보조하거나 강화하여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노인과 사회적 약자의 활동을 돕고, 생명을 보호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주요 제품은 좌식(앉아서 하는) 무릎 CPM 기기 ‘K20P/W’, 4 자유도 복합운동이 가능한 상지 등속성 재활기기 ‘U30A’, 컴팩트한 크기, 무게와 설치 및 이동이 용이한 하지(무릎) 등속성 운동 기기 ‘K30A’, 가볍고 강한 산업현장 근로자 허리 근력 지원 보조 로봇 ‘L20P’이 있으며, 주요 기술로는 인체모방형 관절설계기술, 착용로봇 제어기술, 로봇 구동부 최적화 및 모듈화 기술, 풍부한 임상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다.

2021 제7회 대한민국 안전산업 박람회 대상, 2022 중소벤처기업부 아기유니콘 선정, 2022 디지털 이노베이션 대상(바이오기술/의료 부분)을 수상했으며, 2021~2022 2년 연속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에 선정되었다.

◇로봇 부품

㈜로보티즈(www.robotis.com 대표:김병수)

로보티즈는 1999년 설립된 다이나믹셀(DYNAMIXEL)이라는 로봇 전용 액추에이터(Actuator)와 로봇 운영체제(ROS) 및 AI를 기반으로 하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서비스 로봇 구축에 필요한 전문 솔루션을 제공하는 로봇기업이다.

2003년 ‘다이나믹셀’을 출시한 이후 20여년간 지속적인 R&D를 추진해 솔루션 기반의 원천 기술 개발에 힘쓰는 한편 다양한 응용 로봇을 선보이고 있다. 2021년에는 로봇 시스템의 핵심 부품인 감속기인 다이나믹셀 드라이브(DYD)를 출시하여 로봇부품 국산화에 앞장서고 있다. DYD는 싸이클로이드 소형감속기로 협동로봇 시장 및 소형 다관절 로봇 시장을 목표로 라인업을 계속 확장하고 있다. 시스템 통합 솔루션과 AI 기술의 강점을 결합해 자율주행 로봇을 신성장 동력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미국 현지법인, 중국 현지법인 및 일본 사무소뿐만 아니라, 56개국 200여 개사 유통망을 통해 해외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

주요 제품은 액추에이터 및 그 응용제품인 다이나믹셀 X시리즈, P시리즈, 다이나믹셀 드라이브(DYD)와 실외 배송 로봇 ‘일개미’, 실내 배송 로봇 ‘집개미’, 연구용 자율주행 로봇 플랫폼 ‘터틀봇3’가 있다. 

주요 기술은 로봇용 초정밀 액추에이터와 그 응용 기술로 초소형 사이클로이드 기어 기술, 박막형 옵티컬 엔코더 기술, 로봇 전용 액추에이터 다이나믹셀을 0.5W에서 200W급까지 라인업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2020 대한민국 중소기업 규제혁신 대상(중기부), 2021 가족친화인증기업(여성가족부), 2021~2022 2년 연속 수상을 포함해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에 4회 선정되었다.

시냅스이미징㈜(www.synapseimaging.co.kr 대표:김재선)

시냅스이미징은 2002년 설립된 4D 비전 기술을 갖춘 떠오르는 유니콘 기업이다. “최초이거나 최고가 아니면 제품화하지 않는다”라는 경영 이념과 기술적 자부심을 가지고, 현재 카메라 모듈 외관검사기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하여 국내외 독보적 1위 기업이 되었으며, “비전 2030”이라는 미래혁신 조직문화를 만들어가면서 최고를 넘어 존경 받는 글로벌 검사장비 일류기업으로 나아가고 있다.

주요 제품은 카메라 모듈 외관검사기, 반도체기판 AOI, AFVI(R2R, 패키지), 반도체 비전검사기(웨이퍼, 패키징), OLED 비전검사기(셀, FMM), 비전검사솔루션(검사모듈, AI-SW)이 있으며, 2D/3D/4D 비전기술, 고속 AI 검사기술, 조명/이미징기술, 고정밀 기구 설계 및 제어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2019 베스트 서플라이 어워드(L사)를 수상했으며, 이번에 처음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에 선정되었다.

㈜에스피지(www.spg.co.kr 대표: 여영길)

에스피지는 1991년 설립된 부품 기업이다. 4차 산업혁명의 가장 중심에 있는 로봇 관절에 적용되는 초정밀 감속기를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다. 또한 정밀감속기 및 산업용 기어드 모터까지 생산함으로써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감속기 대표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주요 제품은 로봇감속기(SH/SR 시리즈), 유성감속기, 동력기어드모터, 표준 AC/DC/BLDC 기어드모터, BLDC/AC 팬모터, 특수감속모터, 가전모터, 옥외 모션 CCTV가 있다. 모든 감속기의 소재 개발 및 가공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월드 클래스 300기업, 금탑 산업훈장을 수상했으며, 2019~2022 4년 연속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에 선정되었다.

㈜에이딘로보틱스(www.aidinrobotics.com 대표:최혁렬, 이윤행)

에이딘로보틱스는 2019년 설립된 로봇 부품기업이다. 성균관대 기계공학부내 로보틱스 이노베토리(Robotics Innovatory) 실험실에서 처음 출발했으며, 1995년부터 축적한 필드센싱 기술에 기반해 다축 힘/토크센서(AFT) 3종, 근접/접촉 안전센서 1종, 로봇용 EoAT 2종, 전문 서비스 로봇 2종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다.

지난 6월 로봇용 센서 기술력을 높이 평가받아 45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으며, 8월에는 국책과제 ‘서비스 로봇용 핵심 힘토크 센서 맞춤형 제작 기술 개발’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최근 경기도 안양 평촌에 새로운 둥지를 마련해 본사를 이전했다.

주요 제품은 높은 강성, 초박형 사이즈, 정밀 측정이 가능한 단축 토크센서 ATS 시리즈, 산업/협동용 로봇 정밀 작업 및 힘제어를 위한 6축 힘/토크 센서 AFT 시리즈, 초소형 6축 힘/토크센서 AFT 미니 시리즈, 인간-로봇의 안전한 공존을 위한 비접촉식 근접/접촉 안전센서 프록스스킨(ProxSKIN), 물류 현장에서 오더 픽킹 및 선반 픽킹에 사용할 수 있는 로봇용 그립퍼와 다양한 물체를 다재다능하게 잡을 수 있는 인간형 핸드, 시설점검/모니터링/감시가 가능한 4족 보행로봇 플랫폼 에이딘 시리즈가 있다. 주요 기술로는 로봇용 센서, 로봇용 부품, 전문 서비스용 로봇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2020 경기도 로봇창업지원 프로그램 우수기업, 벤처기업 인증, R-biz 챌린지 한국로봇산업협회장상, 2020~2021 로보월드 올해의 우수제품상(로봇부품및부분품)을 수상했으며, 2021~2022 2년 연속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에 선정되었다.

㈜유엔디(www.magbot.kr, 대표:이철수)

유엔디는 2013년 설립된 사람을 위한 로봇 미래를 앞당기는 로봇 벤처기업이다. 스마트화, 자동화, 무인화에 있어 필수제품인 로봇 자동 툴체인저(Automatic Tool Changer, ATC)를 ‘맥봇’ 브랜드로 상용화했다.

2017년 현대중공업 기술 공모전 대상을 수상한 초절전·초강력·초고속 스위칭 마그네틱 기술 기반으로 세계 최초 완전 무선 로봇 자동 툴체인저 상용화라는 타이틀과 더불어 협동로봇 전 세계 1위인 유니버셜 로봇의 UR+ 인증을 획득하였고, 2023년 3년 연속 세계 최대 CES전시회에 참가하여 맥봇 전세계 사업화를 도모하고 있다.

주요 제품은 로봇 자동 툴체인저 ‘맥봇’ 시리즈와 제조로봇 시장에서의 성장을 기반으로 물류, 바리스타, 쿠킹 로봇 등을 위한 AI 융복합 ‘맥봇 알파’가 있으며, 혁신적인 서비스 로봇 자동화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2020 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2021년 대한민국 로봇자동화 솔루션 기술혁신 대상, 2022 최우수 로봇기업인(한국로봇산업진흥원) 상을 수상했으며, 이번에 처음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에 선정되었다.

하이젠모터(www.higenmotor.co.kr 대표:김재학)

하이젠모터는 1963년 금성사(현 LG전자) 사업부로 시작해 우리나라 최초로 모터 제작을 시작한 이래 지난 57년간 산업용 모터사업에 주력해 온 국내 대표적인 모터 전문 기업이다. 제어기 부문 핵심 기술력을 바탕으로 2018년 부품 전문 기업에서 로봇 제조 전문 기업으로 탈바꿈하고자 로봇사업부를 신설하면서 로봇사업에 본격 진출했다. 2020년 자체 개발한 로봇을 활용해 자동화 라인에 직접 적용해보겠다는 구상아래 로봇사업부내에 로봇 SI팀을 신설해 SI사업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으며, 뿌리산업과 식음료 산업 등으로 로봇 SI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주요 제품은 6축 다관절 로봇을 비롯해 델타 로봇, 협동 로봇 모듈을 공급하고 있으며, 로봇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서보 모터 및 드라이브, 저압모터, 고압모터, EV 모터가 있다. 주요 기술로는 75kW 고출력서보모터, 내압 방폭형 서보모터, 23비트 절대엔코더, 중공형 로봇 구동모듈, 협동로봇용 모터, 고속네트워크 기반 서보 드라이브, 개방형 공정제어 S/W, 모션/로봇 제어 S/W, 스마트 공장용 로봇 등을 확보하고 있다.

2021 소부장 으뜸기업(산업통상자원부)에 선정되었으며, 2019~2022 4년 연속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에 선정되었다.

◇로봇 SW/플랫폼 부문

빅웨이브로보틱스㈜(www.myrobotsolution.com 대표:김민교)

빅웨이브로보틱스는 2020년 설립된 로봇 기업으로 마이로봇솔루션(마로솔)이라는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공급 및 수요 데이터, 상품기획 역량, IT기술 및 혁신 금융과의 결합을 통해 RaaS(Robot as a Service)를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으로써 제조로봇, 물류로봇, 서비스 로봇 등 로봇산업의 전 분야에서 최다 로봇 제품 및 패키지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로봇 도입 검토 시 도입 사례 영상 중심으로 공급기업을 매칭해 주고 로봇 금융 상품을 제공하여 목돈을 들이지 않고도 로봇 도입이 가능하도록 도와주고 있다.

2021년 런칭 이후 로봇 시장의 정보비대칭 문제를 해결해 나가며 3백여개의 공급기업, 6만여개의 수요기업이 현재 마로솔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국내 최다 로봇 자동화 DB 및 자동화 솔루션 추천 알고리즘 보유, 다양한 제조사의 로봇을 관제하는 통합 관제 시스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2020 신한오픈이노베이션 1기 우승, 2022 S-스타트업 왕중왕전 우수상을 수상했으며, 2021 LG CNS 스타트업 몬스터, 2022 삼성 C랩에 선정되었다. 이번에 처음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에 선정되었다.

㈜클로봇(www.clobot.co.kr 대표:김창구)

클로봇은 2017년 설립된 지능형 로봇 분야 전문가 집단이 모인 자율주행 로봇 서비스 공급업체다. 국내외 다양한 로봇 기술을 활용해 고객이 도입하고자 하는 로봇 HW와 실제 운영 환경을 고려해 로봇 특화서비스를 구현한다. 자율주행 로봇을 위한 카멜레온, 이기종 로봇의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위한 크롬스를 개발해 서비스 기획에서 운영 솔루션까지 통합 로봇 전문 서비스를 제공한다. 올해 2월 95억원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다.

주요 제품은 클라우드 기반 멀티 로봇 관리 시스템 ‘크롬스(CROMS)’, 범용 자율주행 솔루션 ‘카멜레온(Chameleon)’이 있다. 크롬스는 로봇 하드웨어 제조사와 운영체제 종류에 관계없이 다수의 로봇을 단일 시스템으로 통합 관리 및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클라우드 기반 로봇 관리 시스템이다. 카멜레온은 쉽고 빠르게 모바일 로봇을 구현할 수 있는 자율주행 솔루션이다. 올해 11월 초 기준 ▲박물관 및 미술관 7건 ▲연구기관 2건 ▲교육기관 1건 등 10건의 지능형 안내 로봇 사업을 수주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주요 기술로는 로봇 자율주행 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2019 신용보증기금 퍼스트펭귄형 창업기업에 선정되었다. 2020~2022 3년 연속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에 선정되었다. 

조규남 ceo@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9
default_side_ad1
ad42
ad62
ad63
ad65
ad44
ad86
ad90
ad105
ad110

인기기사

ad56
ad80
ad133
ad58

포토

1 2 3
set_P1
ad60
ad74
default_main_ad1
default_setNet1_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6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