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4

아파트 붕괴 사고 현장 뒷처리, 로봇에게 맡기면?

기사승인 2022.01.18  16:37:01

공유
default_news_ad1

- 로하우의 원격 조정 로봇 '고스트' 기술 주목

   
 

지난 11일 신축 중이던 광주 화정 아이파크 아파트 외벽이 붕괴되는 대형 사고가 터졌다.  이 사고는 우리나라 건설 현장이 여전히 안전 사각지대라는 점을 여실히 보여줬다. 이 같은 대형 사고가 발생하면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현장 구조물 또는 잔해물을 철거하는 일에 많은 위험이 따른다. 인명 구조 활동과 구조물 철거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2차사고를 만날 수 있다. 불안한 구조물이 재차 붕괴하면서 또 다른 인명 피해로 이어질수 있는 것이다. 

대안은 없을까? 

로봇공학자들은 사람이 접근하기 힘든 위험한 현장에 작업자 대신 로봇을 투입해 현장 상황을 파악하고, 위험 물질을 제거하는 로봇 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실제 적지 않은 현장에 로봇 기술이 도입되고 있다.

EOD(폭발물처리) 로봇을 사람 대신 보내 폭발물을 제거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경찰과 군은 지뢰나 폭탄이 매설된 곳에 사람대신 EOD 로봇을 투입해 폭발물 제거 작업을 벌인다. 일본 도쿄전력은 대형 지진과 쓰나미로 막대한 피해를 입은 후쿠시마원자력발전소에 원격 제어 및 자율 이동이 가능한 다양한 종류의 로봇을 투입해 원자로 내부를 살펴보는 일을 하고 있다. 나중에 핵연료 폐기물을 회수하는 일도 로봇이 맡을 것이다.

붕괴된 건설 현장에도 로봇을 투입하는 게 얼마든지 가능하다. 한양대에서 출발한 로봇 전문기업 로하우(ROHAU)는 건설 현장에 쓰이는 무인 굴삭기를 상용화해 공급하고 있다. 특히 로하우는 위험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무개조’ 기반 탈부착형 굴착기 원격 조종 로봇을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이 기술을 극한 작업 현장이나 위험 현장에 적용하면 원격으로 무인 작업이 가능하다.

로하우가 공급하고 있는 무인 원격조종 로봇 '고스트(GHOST)'는 기존의 유압식 굴착기를 개조하거나 변형하는 과정 없이 원격 조종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로봇 시스템이다. 휴대성이 용이하고 탈부착이 간편해 레버타입의 다양한 건설 장비에 적용할 수 있다. 한대의 장비로 다양한 굴착기에 적용 가능하다.

   
 

고스트는 디지털 출력 기능을 적용해 브레이커 및 크러셔 작업을 원거리에서 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에 따라 건물 해체, 위험한 환경의 굴착 작업, 재해지역 등 위험도가 높은 작업 현장에서 기존 굴착기를 이용한 원격 작업이 가능하다.

회사 측은 “고스트를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산업 현장에서의 여러 위험 요소를 해소할 수 있다”고 밝혔다. 고스트를 적용하면 기존의 위험한 작업 환경이 안전한 작업 환경으로 바뀌고, 열악한 작업 환경이 쾌적한 작업환경으로 전환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게다가 모니터를 사용해 가시 영역을 확장하면 사각지대가 없어지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로하우의 고스트는 ‘2021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에서 ‘올해의 안전 혁신제품상(K-Safety Innovation Awards 2021)’ 대상에 선정되기도 했다. 굴착기 중장비를 변형하지 않고도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혁신성을 인정받았다. 

건설 해체 작업 등 위험 작업에서 이 같은 로봇의 활용이 확대된다면 건설 현장의 안전이 보다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아이파크 붕괴 사고와 같은 대형 사고가 발생하면 무엇보다도 2차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 이런 사고 현장에 로봇 기술이 도입된다면 건설 현장의 안전이 확보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장길수 ksjang@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9
default_side_ad1
ad42
ad62
ad63
ad65
ad44
ad86
ad90
ad105
ad110

인기기사

ad56
ad80
ad133
ad58

포토

1 2 3
set_P1
ad60
ad74
default_main_ad1
default_setNet1_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6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