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4

"서비스 로봇 제작 지원 공통 플랫폼 지원사업 추진하겠다"

기사승인 2021.12.31  12:54:29

공유
default_news_ad1

- 박재영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 로봇신문과 신년 서면 인터뷰

   
 

산업통상자원부는 임인년 새해를 맞아 ▲제조 현장 로봇 안전성 강화 ▲서비스 로봇 실증 사업 거점 지역 확대 ▲서비스 로봇 제작 지원 공통 플랫폼 지원 ▲ 로봇친화적 환경 조성 등 정책을 중점적으로 펼칠 계획이다.

박재영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은 로봇신문이 임인년 새해를 맞아 진행한 서면 인터뷰에서 “올해 정부는 인구구조 및 생활양식의 변화에 따른 사회적 이슈를 로봇을 활용해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두고, 관련 연구개발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증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선 박 정책관은 “중대재해법의 시행으로 제조 현장의 안전성이 중요해졌다”며 “제조현장의 로봇 활용 확대를 위해 로봇-장비 연계활용 표준모델을 새롭게 개발‧보급하고, 방산 등 위험업종에 기존 로봇활용 표준모델을 개량해 실증보급함으로써 작업환경을 개선하고 디지털전환을 촉진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시범사업으로 추진한 대규모 서비스 로봇 실증사업을 확대 추진하겠다는 뜻도 분명히 했다. 이를 위해 박 정책관은 “2개 시범 거점지역을 올해 6개 거점지역으로 확대하고, 다종‧다수의 로봇간 연계를 통한 융합서비스 제공, 통합관제 시스템 실증, 로봇 친화적 환경조성을 위한 제도개선 과제 발굴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소기업의 서비스 로봇 개발 기간 단축 및 대량생산 체제 구축을 위한 방안도 새로 내놓았다. “중소기업의 서비스 로봇 제작 지원을 위해 충전 플랫폼이나 디스플레이 등 분야에서 공통 플랫폼 지원사업을 신규로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공통 플랫폼이 만들어지면 중소기업들이 규격화된 공통 플랫폼을 생산함으로써 개발 기간 단축과 대량생산 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박 정책관은 신년에도 로봇산업 규제 개선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2020년 선제적 규제개선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로봇 활용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 33개를 발굴했지만 새로운 규제개선 수요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며 “올해 로봇친화적 환경조성을 위한 추가 개선 과제 발굴, 규제개선 로드맵 2.0 준비 등에 나서겠다”고 설명했다.

박 정책관은 신년 로봇 시장 전망을 묻는 질문에 대해 협동 로봇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예측했지만 자동차 산업의 환경 변화로 산업용 로봇 수요가 감소할 수 있다는 우려감을 나타냈다. “자동차 산업이 최근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빠르게 전환됨에 따라 산업용 로봇의 감소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며 대신 협동 로봇과 물류 로봇, 웨어러블 로봇 등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박 정책관은 정부가 로봇산업 생태계 강화를 위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글로벌 선도기업과 경쟁하기 위해선 로봇산업의 생태계 강화가 필요하다. 특히 핵심부품 및 SW 중심으로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국산화를 통해 안정적인 부품공급 체계를 갖출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어 “정부는 제3차 지능형로봇 기본계획에 따라 3대 핵심부품 및 4대 SW에 대한 기술개발을 지속하고 부품 실증사업을 통한 신뢰성 확보도 지속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정책관은 “제조로봇 강국인 일본과 독일은 로봇 제조기업이 로봇SI(System Integration) 기업을 자회사로 보유하거나 사업조직으로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며 ”국내에도 로봇기업과 동반으로 해외 진출할 수 있는 글로벌 SI기업의 육성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난해 한국로봇산업협회, 한국로봇산업진흥원과 함께 로봇-SI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SI기업 육성 및 인력양성을 위한 방안을 모색해왔다고 했다.

서비스 로봇 시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인증, 국제표준 등의 논의에도 주도적으로 참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EU, 일본, 미국 등 선진국들은 자국이 보유한 우위기술 위주로 인증 및 국제표준 논의를 전개함으로써 서비스 로봇 시장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려고 한다. 우리도 이 같은 논의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성능평가를 위해 실환경 기반의 테스트베드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제3차 지능형 로봇기본계획을 중간 평가 해달라는 질문과 관련해선 “제조산업 표준 모델 개발 및 보급, 물류, 의료, 웨어러블, 돌봄 4대 분야 연구개발과 실증 사업 등에 성과를 보이고 있으나 민간확산을 위한 공동구매, 렌탈사업 등이 활성화 되지 못하고 있는 점은 아쉽다“고 했다.

박 정책관은 새해 대기업들의 로봇 사업 진출에 각별한 관심을 보였다. “지난해 삼성, LG, KT, 현대차, 네이버 등 많은 국내 대기업들이 로봇사업에 관심을 표명하고 관련 사업조직을 개편했다. 대기업들이 로봇제품 및 관련기술 개발 뿐 아니라, 로봇을 활용한 다양한 사업모델 개발, 서비스를 제공해 신년에 국내 로봇산업이 소비자들에게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는 한해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박 정책관은 로봇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데 로봇산업계가 앞장 서달라고 당부했다. “코로나 상황을 겪으면서 로봇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며 “로봇의 역할은 단순히 사람이 하기 힘든 일을 대체하는 것에 한정되지 않으며, 사회적 역할을 발굴해야 한다. 국민들의 로봇에 대한 수용성을 높이고 로봇에 대해 국민들이 긍정적 시각으로 바라볼수 있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서면 인터뷰 전문은 별도 인터뷰 기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길수 ksjang@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9
default_side_ad1
ad42
ad62
ad63
ad65
ad44
ad86
ad90
ad105
ad110

인기기사

ad56
ad80
ad133
ad58

포토

1 2 3
set_P1
ad60
ad74
default_main_ad1
default_setNet1_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6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