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4

로봇공학자 마스터플랜(십대가 되고 싶은 직업 로드맵)

기사승인 2021.10.17  22:31:38

공유
default_news_ad1
   
 

로봇에 대한 최신 뉴스부터 1인 1로봇 시대의 미래 모습까지,
4차 산업혁명의 키맨, 로봇공학자가 되는 위대한 여정

지금 세계에서 일어나는 로봇에 관련된 모든 이야기
남몰래 로봇공학자를 꿈꾸는 ‘로알못’들을 위하여


“로봇공학자의 출발은 상상력과 창의력이다.”

로봇공학자는 어떤 직업이지?
미래 사회는 4차 산업혁명을 빼놓고 이야기하기 어렵다. 가장 가까운 미래 사회는 4차 산업혁명으로 변화한 사회일 것이다. 로봇공학자는 그 변화를 이끌 주역 가운데 하나다. 로봇공학이란 한마디로 로봇 제작을 연구하는 학문이고, 그 학문을 갈고닦으며 로봇을 만드는 사람이 바로 ‘로봇공학자’다.
세상이 로봇공학자에게 많은 것들을 기대하고 있다. 고령화 사회, 환경이 파괴된 사회, 재난이 빈번한 사회, 이 팍팍한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더 나은 사회를 목말라하고 있다. 많은 이들이 그 목마름을 로봇이 해소해줄 거라고 믿고 있다.
세상의 중심에 선 로봇, 그리고 그것에 대해 연구하고 직접 만드는 로봇공학자의 세계로 이 책과 함께 천천히 들어가 보자. 이 책은 로봇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로봇을 설계하고 만드는 로봇공학자 소개, 로봇공학자가 되기까지 과정, 로봇공학자의 직업적 장점과 단점, 미래 전망을 상세히 다루었다. 아울러 우리나라의 로봇 기업, 우리나라 로봇공학자들, 알아두면 쓸모 있는 로봇 상식 등 청소년들이 관심 있어 하는 내용을 따로 수록했다.

로봇공학자에게 어떤 능력이 필요할까?
다음 다섯 가지 능력을 살펴보면서 로봇공학자가 되기 위해 자신에게 있는 능력, 앞으로 키워야 할 능력을 체크해보자.
1. 로봇공학자의 출발은 ‘상상력과 창의력’이다. ( )
2. 창의적인 상상을 실행에 옮기는 ‘실행력’이 필요하다. ( )
3. 로봇을 만드는 과정은 실패의 연속이다. 다시 일어설 ‘회복력’이 필요하다. ( )
4. 아무리 유능한 로봇공학자라도 로봇을 혼자 만들 수 없다. ‘협력’이 기본이다. ( )
5. 인간에게 꼭 필요하고 사랑받는 로봇을 만들고자 하는 ‘탐구력’이 필요하다. ( )

로봇공학자가 되는 과정

1. 로봇공학자가 되려면 평소에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로봇공학자를 꿈꾼다면 최신 로봇 뉴스에 늘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좋다. 우선 뉴스를 통해 로봇에 쓰인 기술을 접할 수 있다. 또한 시대 상황에 따라 어떤 쓰임새의 로봇이 필요한지, 바꿔 말해 대중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할 수도 있다. 뉴스에서 소개한 로봇을 보고 나름대로 개선점이나 보완점을 고민하는 일도 바람직하다. 그것은 로봇공학자라면 당연히 가져야 할 고민이다. 로봇은 언제나 생각, 즉 상상에서 출발한다.

2. 로봇공학자가 하는 일을 미리 체험해보고 싶을 때는?
1) 로봇 전시회와 박물관에 가면 로봇의 역사, 변천사, 세계 각국의 로봇 등을 배울 수 있고, 로봇 조종, 로봇 만들기 등도 체험할 수 있다.
2) 한국로봇산업진흥원 등의 공공기관이나 학교 프로그램, 동아리 등에서 진행하는 로봇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3) 로봇을 직접 만들어보고 싶다면 로봇 만들기 키트로 시도해본다.
4) 로봇 동호회나 로봇 동아리에 몸담고 있다면 로봇 대회에 도전해서 팀워크를 경험해본다.

3. 로봇공학자가 되려면 꼭 대학에 가야 할까?
대학에서 로봇공학을 전공해야만 로봇공학자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로봇공학자의 기본 덕목인 창의성은 ‘잡학’을 공부한 사람이 더 반짝일 수 있다. 이른바 ‘덕후(한 분야에 광적으로 열중하는 사람)’가 박사 학위자보다 더 기발한 로봇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뜻이다. 하지만 대학이 주는 장점이 분명 있다. 로봇은 깊은 지식과 첨단 기술의 결정체다. 덕후 기질만으로 로봇 제작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는 것은 어렵다. 대학은 이 벅찬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 한 가지 장점은 환경이다. 대학에는 교수부터 선배, 동기, 그리고 장차 만나게 될 후배까지 로봇에 열정적인 사람들이 모여 있다. 이런 사람들과 함께 로봇을 연구하고, 또 만들 수 있는 환경은 축복에 가깝다. 어디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환경이다. 물리적 환경 또한 우수하다. 로봇을 만들려면 연구할 공간, 토의할 공간, 제작할 공간이 필요하다. 대학은 그 필요를 채워준다.

로봇공학자의 미래와 전망

1. 로봇공학자는 유망 직업이다
한국고용정보원은 2018년 2월 "4차 산업혁명 미래 일자리 전망"이라는 연구사업 보고서를 공개했다. 이 보고서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유망 직업 10선’을 소개했다. 그 10개의 직업은 사물인터넷 전문가, 인공지능 전문가, 빅데이터 전문가, 가상현실 전문가, 3D프린팅 전문가, 드론 전문가, 생명공학자, 정보보호 전문가,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자, 로봇공학자다. 로봇공학자를 유망 직업으로 뽑은 이유는 로봇공학자가 “스마트공장(스마트팩토리)의 확대를 위해 산업용 로봇이 더 필요하며, 인공지능을 적용한 로봇이 교육·판매·엔터테인먼트·개인 서비스에 더 많이 이용”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2. 코로나 시대에 로봇공학자는 무엇을 했을까?
그들은 방역 로봇을 만들었다. 이는 바람직한 일이다. 인간을 돕는 것이 로봇의 존재 목적이며, 코로나 시대에는 방역을 돕는 로봇이 필요했다. 그렇다면 전염병과 더불어 살아갈지도 모를 미래에는 어떤 로봇이 필요할까? 의료진 대신 감염 검사를 도맡아 하는 로봇, 몸속으로 침투한 바이러스를 잡아내는 로봇을 만드는 일이 가능할까? 그 대답은 온전히 로봇공학자의 몫이다.

3. 로봇을 이길 것인가, 로봇과 함께할 것인가?
‘로봇=대체 노동자’라는 등식을 정답으로만 여긴 것은 아닌지 한 번쯤 돌아볼 필요는 있다. 이런 생각이 로봇 시대에 인간이 더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다. 로봇 시대는 로봇이 인간을 대신하는 시대가 아니라 ‘로봇과 인간이 더불어 사는 시대’다. 따라서 로봇공학자를 꿈꾸는 사람이라면 늘 로봇과 함께한다는 마음가짐부터 가져야 한다.

'로봇공학자 마스터플랜(십대가 되고 싶은 직업 로드맵)'
theD마스터플랜연구소 지음 | 192쪽 | 12,500원
더디퍼런스 펴냄

조규남 전문기자 ceo@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9
default_side_ad1
ad42
ad62
ad63
ad65
ad44
ad86
ad90
ad105
ad110

인기기사

ad56
ad80
ad133
ad58

포토

1 2 3
set_P1
ad60
ad74
default_main_ad1
default_setNet1_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6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