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4

산업부, 오는 28일 '2021 로봇비즈니스페어' 개최

기사승인 2021.10.14  15:22:57

공유
default_news_ad1

- 주제 "제조 및 서비스업 성공 경영의 키 ‘로봇’”...로봇신문 유튜브 채널(로봇플러스TV)로 생중계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는 10월 28일 일산 킨텍스에서 로봇산업 수요처 및 공급처를 초청해 온·오프라인 컨퍼런스인 ‘2021 로봇비즈니스페어(Robot Biz Fair)’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컨퍼런스는 "제조 및 서비스업 성공 경영의 키 ‘로봇’”을 주제로 열리며 기조 강연, 토크쇼, 초청 강연 순으로 진행된다. 컨퍼런스는 오프라인과 함께 로봇신문 유튜브 채널(채널명:로봇플러스TV)에서 생방송될 예정이다.

오전에는 3차원 검사장비 업체인 고영테크놀러지 고광일 대표가 "4차 산업혁명 시대, 제조업 성공 경영의 키 ‘로봇’"을 주제로 첫 번째 기조 강연을 한다. 고 대표는 왜 지금 제조 로봇이 중요한지에 관해 설명하고 인더스트리 4.0 시대를 맞아 글로벌 제조업의 변화, 제조업에서의 산업용 로봇 이용 사례, 산업용 로봇을 통한 제조 혁명, 산업용 로봇이 극복해야 할 과제 등에 관해 집중 조명할 예정이다. 

이어 IMF 리서치국 선임 이코노미스트를 역임한 ‘모방과 창조’의 저자이며 경제학자인 서울대 경제학부 김세직 교수가 "모방과 창조 : 신세계를 향한 비법들"을 주제로 두번째 기조강연을 펼친다. 김 교수는 한국 경제 5년 1% 하락의 법칙과 제로 성장 시대, 위기의 한국 자본주의, 모방과 창조에서 제안하는 구체적 비법들을 소개할 예정이다.

오후에는 ‘수요기업과 공급기업의 갭, 어떻게 줄여야 하나’를 주제로 성균관대 구자춘 교수(한국로봇학회장)가 좌장을 맡아 토크쇼를 진행한다. LG전자 노규찬 상무, CJ대한통운 김경훈 상무, 클로봇 김창구 대표, 한국문화정보원 김범환 부장, 빅웨이브로보틱스 김민교 대표가 토론자로 참석한다. 

토크쇼에선 ▲수요기업과 공급기업간 갭(gap) 발생 원인 ▲ 수요기업이 원하는 바람직한 로봇 솔루션 ▲공급기업이 제안하는 바람직한 로봇 도입 전략 ▲ 수요기업과 공급기업간 갭 해결 방안 ▲국내 로봇도입 활성화 방안 등에 관해 심도있는 토론을 벌인다.

토론회 후에는 ‘수요기업과 공급기업 로봇 솔루션’에 관한 초청강연이 이어진다. ▷ 현대자동차그룹이 세계적인 로봇기업 보스턴 다이내믹스(Boston Dynamics) 인수 이후 처음 협력한 프로젝트로 지난달 기아자동차 광명공장 내에서 시범 운영을 시작한 공장 안전 서비스 로봇인 4족 보행 로봇 ‘스팟(Spot)’ 사례를 발표하고(현대자동차 로보틱스랩 임경준 연구원) ▷ 자율주행 기반 인공지능 큐레이팅 로봇 '큐아이'를 이용한 공공기관 서비스 운영 사례(한국문화정보원 김범환 부장) ▷ 노인 문제 해결과 노인복지 증진을 위한 AI 로봇을 활용한 디지털 경로당 구축 사업과 핵심 추진 서비스 소개(LG유플러스 강영모 팀장) ▷ 이동능력의 재활, 보조 및 증강을 위해 개발된 웨어러블 로봇에 대한 기초 기술과 상용화 사례(엔젤로보틱스 공경철 대표) 등이 발표될 예정이다.

   
▲ 프로그램 순서

이번 행사는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선착순 사전 신청자 30명만 현장에 입장이 가능하고 나머지 인원은 온라인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사전 신청 접수페이지(http://naver.me/xRQxIPaq)를 통해 하면 된다. 

한편 산업부는 2020년 9월 ‘제3차 지능형 로봇기본 계획’을 발표하면서 뿌리ㆍ섬유ㆍ식음료 3대 업종을 중심으로 한 제조로봇, 돌봄ㆍ웨어러블ㆍ의료ㆍ물류 등의 4대 서비스 로봇 보급을 확대 보급해, ‘2023년 글로벌 4대 로봇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 제조 및 서비스 분야에서의 다양한 로봇 도입을 확산하겠다는 계획이다. 

조규남 전문기자 ceo@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9
default_side_ad1
ad42
ad62
ad63
ad65
ad44
ad86
ad90
ad105
ad110

인기기사

ad56
ad80
ad133
ad58

포토

1 2 3
set_P1
ad60
ad74
default_main_ad1
default_setNet1_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6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