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4

로봇 말해주는 남자, 로말남 4편- SI 업체 선정,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사승인 2021.05.12  16:37:26

공유
default_news_ad1

- 마이로봇솔루션의 재미있는 로봇이야기(15)

안녕하세요 브라이언입니다. 벌써 자동화 전시회 접수 안내 메일이 날아드는 때가 되었네요. 이미 2021년이 3분의 1이나 지났지만 저는 전시회 메일을 받아야 한 해가 시작되는 기분입니다. 국내외 로봇 업체들과 SI 업체들이 한자리에 모여서 최신 기술도 선보이고 경쟁업체 체크도 하는데서 얻는 재미가 각별하거든요. 코로나의 여파로 작년에는 많은 전시회들이 취소되었고 올해는 하반기로 미뤄졌지만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올해는 마스크 없이 전시회 가는거 기대해도 될까요?

지난 편에서는 내부 SI 팀을 어떻게 꾸려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지난 편에서 자동화에서 제일 중요한 3가지 요소, 기억하시나요? 프로젝트팀의 에너지, 프로젝트 매니저의 노련함, 그리고 SI업체의 노하우 중 두가지는 지난 편에서 다뤄봤습니다.

오늘은 지금까지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셨을 자동화 도입 경험이 많은 SI업체는 어떻게 고르는지 알아보려 합니다.

지난 편에서 자동화는 2인 3각 마라톤과 같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그 중 SI업체는 자동화 기간 동안 함께 할 파트너에 해당됩니다. 자동화 성과가 좋다면 계속 거래를 이어나갈 수도 있겠죠. 하지만 양사 모두 적지 않은 비용과 시간이 투입되는 자동화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별개의 사업체인만큼 고객사와 SI업체의 관계는 신뢰를 기반으로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신뢰는 SI업체의 실력과 평판 등의 다양한 요소들로 뒷받침 되어야 하구요.

그렇다면 SI업체 선정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김건모의 잘못된 만남 같은 엔딩이 나지 않게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하는 것입니다.

자동화에 적지않은 비용과 인력이 들어가는 만큼 업체 선정은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SI업체의 경험, 신뢰도 등은 기본이고 프로젝트 초기에 많은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SI업체를 찾아야 자동화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또 그 과정에서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어요.

물론 이게 전부는 아닙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SI 업체선정 5 STEP!

SI업체 

   
 

말이 쉽지 이걸 언제 다해… 누가 알아서 해주면 좋겠다…싶어지는 지점이죠.

요즘 점심메뉴 생각만 해도 뇌내 CPU가 꽉 차는데 체크 리스트가 이렇게 길면 진부터 빠집니다. 이제 자율주행 자동차도 나오는데 자동화는 자율주행 안 되나요…? 물론 마로솔에서는 됩니다!

마로솔에서는 솔루션 매칭을 통해 유사한 공정을 자동화하는데 성공한 SI업체 3곳을 무료로 매칭해드리고 있습니다. 마로솔에 등록된 업체들은 이미 평판과 경험이 입증된 곳들이니 이미 체크리스트의 절반은 체크!

지금 SI업체를 찾고 계신다면 자동화 경험이 풍부한 SI업체들이 산업, 적용분야별로 정리된 리스트, 마로솔 솔루션 리스트에서 확인해보세요.

   
▲솔루션 리스트에서 이런 큰 수직다관절 로봇과 다양한 로봇들을 만나보실 수 있어요

오늘도 마지막으로 팁을 하나 드리고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다른 조건이 엇비슷했을 때 해당 분야에 조금이라도 더 경험이 많은 SI업체와 일하는게 좋습니다. 자동화 노하우가 깊은 업체라면 해당 분야의 생산, 품질 관련한 ISO 표준을 이해하고 이에 맞게 설비를 구현하며 고객이 생각지도 못한 지점에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도 있거든요. 덧붙여 필요한 툴은 직접 설계 & 제작할 수 있고, 구매품을 사용하더라도 전체적으로 이런 구매과정까지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가능한 업체면 좋겠죠. 

오늘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SI 업체선정 체크리스트            

1. 함께 일할 SI업체 후보 찾기

비슷한 공정을 가진 회사와 일하는 SI업체를 위주로 확인

2. 후보 SI업체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각 업체의 프로젝트 경험, 전문성, 숙련도 확인. 프로젝트팀과 SI업체의 공장 견학 추천

3. 선별한 후보들에게 자동화 설계 요청

미팅 후 남은 최종 후보업체들에게 자동화 설계, 견적을 요청하기

4. SI업체 선발하기

각 업체들에 대한 평가, 설계와 견적 등을 고려해 SI업체 결정

5. SI업체와 신뢰를 기반으로 파트너쉽 쌓기

다음 시간에는 “자동화 솔루션의 세부사항 어떻게 정해야할까”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자료제공=마이로봇솔루션(https://myrobotsolution.com)

로봇신문사 robot@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9
default_side_ad1
ad42
ad62
ad63
ad65
ad44
ad86
ad90
ad105
ad110

인기기사

ad56
ad80
ad133
ad58

포토

1 2 3
set_P1
ad60
ad74
default_main_ad1
default_setNet1_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6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