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4

브이노믹스 기업생존전략

기사승인 2021.04.18  23:48:04

공유
default_news_ad1

- 보스턴컨설팅그룹 뉴노멀 전략리포트

   
 

감염병 시대, 턴어라운드로 반등하는 기업의 전략
BCG 글로벌 석학들이 밝히는 미래 생존코드

호황과 파산 사이, 뉴노멀의 비현실적인 동시성

코로나19는 세계 경제 전반에 짙은 그림자를 드리웠다. 하지만 다른 한쪽에서는 정반대의 현상에 벌어지고 있다. 코스피 지수 사상 최초 3000 돌파, 삼성전자 사상 최대 매출 기록, 네이버와 카카오 사상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 기록 경신 등 코로나 파산이 있는가 하면 코로나 호황도 있다.
이 비현실적인 동시성은 무엇일까? 갑작스런 위기에 우리는 모두 갈등과 불안을 겪었지만 ‘비상’은 짧은 시간 안에 ‘일상’이 되었다. 코로나19는 단순한 위기가 아니라 ‘가속 촉매’였던 것이다. 경쟁력이 없는 산업이나 기업은 점점 쇠퇴할 것이고 쇠퇴 속도 역시 전례 없이 빠르다.
시대의 트렌드와 사람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산업은 앞으로도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이다. 그리고 그 곡선의 기울기는 ‘디지털’이라는 지렛대 덕분에 ×2, ×3이 아니라 거듭제곱으로 진행될 것이다.

턴어라운드에 성공한 국내 기업 사례와 액션 플랜

이 책은 BCG의 글로벌 석학들이 머리를 맞대고 연구한, ‘뉴노멀’ 환경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해, 나아가 이기는 기업으로 부상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와 제안을 담고 있다.
전체를 아우르는 키워드는 ‘턴어라운드’다. 격변의 시대에 관성에서 벗어나 기업이 이루어내야 할 구조적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한다. 세부적으로는 많은 기업이 애자일 조직으로의 변신을 시도했으나 왜 확산에 실패했는지, 애자일 조직을 성공적으로 도입한 기업의 비결을 살펴보고 일의 미래와 제조업의 미래까지 디테일하게 그려본다.
구매, 프로젝트 관리, 가격정책, 세일즈 등 기업에서 매일 일어나는 핵심 기능을 어떻게 재탄생시킬 것인가에 대해 논의는 디지털을 지렛대로 실제 변화를 이룬 기업 사례와 함께 구체적인 액션 플랜을 제시하고 있어 현장감이 넘친다. 덧붙여 기업과 개인의 삶의 모습을 통째로 뒤바꿀 공간의 미래, 스마트 시티의 청사진을 그려봄으로써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엿볼 수 있게 돕는다.
이 책은 숱한 기업의 디지털 혁신을 지원하며 노하우를 축적한 BCG가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는 기업에게 전하는 경영 전략이 영역별로 생생하게 담겨 있다. IT기업이나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기업의 유일한 활로라 할 수 있는 디지털 혁신의 현실적인 지침서가 될 것이다.

'브이노믹스 기업생존전략 -보스턴컨설팅그룹 뉴노멀 전략 리포트'
저자 보스턴컨설팅그룹 코리아 오피스 | 208쪽 | 16,800원
토트 펴냄

조규남 전문기자 ceo@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9
default_side_ad1
ad42
ad62
ad63
ad65
ad44
ad86
ad90
ad105
ad110

인기기사

ad56
ad80
ad133
ad58

포토

1 2 3
set_P1
ad60
ad74
default_main_ad1
default_setNet1_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6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