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4

오픈 로보틱스-캐노니컬, 향후 10년간 ROS 유지보수·지원 동맹

기사승인 2021.04.13  11:46:09

공유
default_news_ad1

- 우분투 로봇 개발자에 ROS ESM 제공···만료일 지난 배포판 등 업데이트

   
▲ 오픈 로보틱스와 캐노니컬이 오픈소스 로봇 운영체제인 ROS 지원을 위해 손잡았다.

미국 오픈 로보틱스가 영국 캐노니컬과 향후 10년간 ROS(Robot Operating System)를 지원하는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더로봇리포트’가 보도했다.

이에 따라 오픈 로보틱스는 캐노니컬과 ROS에 대한 확장된 유지 보수(Extended Security Maintenance·ESM) 및 기업 지원에 나서게 된다.

오픈 로보틱스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 본사를 둔 비영리 법인으로 ROS 기본 유지관리자다. 명시된 임무는 로봇 연구, 교육 및 제품 개발에 사용하기 위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SW)의 개발, 배포 및 채택을 지원하는 것이다. 이 조직은 다양한 공공 및 민간 단체 기부를 통해 운영 자금을 조달하며, 이 중 일부가 다양한 로봇 애플리케이션, 로봇 R&D 및 컨설팅을 위한 서비스 제공에 사용된다.

캐노니컬은 우분투 개발자인 마크 셔틀워스가 우분투 보급을 위해 설립한 회사다. 우분투는 리눅스 운영체제(OS)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사용자 편의성 중심의 배포판이다.

이번 동맹에 따라 우분투 어드밴티지(Ubuntu Advantage) 지원 고객에게는 ROS가 옵션으로 지원된다.

이미 ROS 중요 보안 업데이트와 ‘공통 취약성 및 노출(CVE)’ 수정 패치를 활용하고 있는 우분투 사용자는 단일 접촉창구를 통해 시기적절하게 고품질 ROS 수정을 보장받을 수 있다.

두 회사는 함께 ROS 로봇과 서비스를 제작하고 패키징하기 쉽게 만들고, 더 간편하게 관리하고 더 신뢰성있게 배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로봇 커뮤니티를 지원한다.

캐노니컬은 ROS 개발자용으로 ROS ESM을 제공하는데 이는 개발자들에게 우분투 사용 로봇과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개발자들이 장기적으로 강화된 ROS 시스템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해 준다.

ROS ESM은 중요한 보안 업데이트, CVE 수정 및 ROS 환경을 위한 중요한 버그 수정을 위한 백포트를 제공한다.

사용자들은 캐노니컬의 ESM 저장소를 활성화함으로써 신뢰할 수 있고 안정적인 ROS 및 우분투 기반 OS 배포판용 바이너리를 얻을 수 있게 된다.

ROS ESM은 수명 만료된 배포판들과 ROS 장기 지원 버전에 사용할 수 있다.

브라이언 커키 오픈 로보틱스 최고경영자(CEO)는 “ROS가 수많은 상업용 제품 및 서비스의 일부로 구현됐기 때문에 우리 커뮤니티에 SW 사용 만료일을 넘겨서도 안전하게 로봇을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는 것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그는 “ESM을 제공하는 캐노니컬의 실적과 우리의 ROS 코드 기반에 대한 깊은 이해는 이 파트너십을 이상적으로 만든다. 우분투 리눅스는 우리가 10년 전에 우분투 하디에서 ROS 박스 터틀을 출시했을 때부터 ROS 프로젝트의 중심이었다. 사용자가 두 조직의 품질 지원에 접근할 수 있게 해 주는 협력에 참여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마크 셔터워스 캐노니컬 CEO는 “캐노니컬의 우분투는 초기부터 ROS의 기본 플랫폼이었다. 이제 개방형 로봇들이 물리적 세계에서 가능한 것을 빠르고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다”며 “우리는 미래의 로봇을 확보하고, 로봇을 만들고 운영하는 책임자들의 삶을 단순화하기 위해 오픈 로보틱스와의 관계를 심화시킬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밝혔다.

이성원 sungwonly09@gmail.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9
default_side_ad1
ad42
ad62
ad63
ad65
ad44
ad86
ad90
ad105
ad110

인기기사

ad56
ad80
ad133
ad58

포토

1 2 3
set_P1
ad60
ad74
default_main_ad1
default_setNet1_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6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