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4

산업부, 오는 22일 '2020 로봇미래 전략 컨퍼런스' 개최

기사승인 2020.09.14  17:06:29

공유
default_news_ad1

- 산업부 주최,한국로봇산업진흥원ㆍ로봇신문 주관 온ㆍ오프라인 병행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는 22일 서울 코엑스에서 비대면 시대 로봇의 역할과 중요성을 주제로 ‘2020 로봇 미래전략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는 22일 서울 코엑스에서 로봇산업 산·학·연 전문가를 초청해 비대면 시대 로봇의 역할과 중요성을 주제로 ‘2020 로봇 미래전략 컨퍼런스’를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로봇산업진흥원로봇신문 주관으로 열리며 코로나19의 유행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 한국로봇산업진흥원, 한국로봇산업협회 등 로봇산업 관계자와 강연자 등 소수만이 참석해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며, 유튜브와 줌을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된다.

이번 컨퍼런스는 코로나19 유행이 장기화되면서 로봇이 사람간 대면 접촉을 줄여 여러 분야에서 사람보다 더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면서 팬데믹(대유행) 이전보다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로봇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사례와 우리 생활에 미치는 변화와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로봇의 역할과 미래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비대면 시대, 로봇의 역할과 중요성’이라는 주제하에 특별강연, 주제 발표(6개), 토론회 순으로 진행된다. 

오전 10시30분부터 12시까지는 오프라인으로 행사가 진행된다. 주요 발표 내용은 ▲ 제조산업에서의 로봇활용 공정모델 개발 및 보급 사례(남경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박사) ▲국내 로봇기업과 서울대병원이 개발한 원격 협진로봇 개발 사례 및 베트남 하이퐁 어린이 병원 원격 진료 로봇 해외 테스트 성공 사례(서울대병원 융합의학과 공현중 교수)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창원 엔진 부품 스마트팩토리 신공장의 유연생산시스템(FMS)(한화에어로스페이스 남형욱 창원사업장장) 등이다. 발표 내용은 행사 종료 후 유튜브를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오후 행사부터는 유튜브와 줌을 통해 실시간 중계된다. 오후 1시부터 김경준 딜로이트컨설팅 부회장과 광운대 김진오 교수가 기조강연에 나선다. 김경준 부회장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비대면 트렌드와 로봇산업의 중요성, 디지털 기술과 로봇 기술이 더해진 새로운 기술들과 비즈니스 트렌드를 통해 우리기업의 미래 대응 전략을 제시한다. 

이어 광운대 김진오 교수는 로봇이 비대면 시대에 왜 중요하며 로봇의 역할은 무엇인지, 미래 로봇산업은 향후 어떻게 발전해 나갈 것인지를 조망한다. 

기조강연에 이어 ‘비대면 디지털화 시대 로봇산업 발전 방안’을 주제로 서울대 조동일 교수가 좌장을 맡아 기조 강연자들과 국내 제조 및 서비스 로봇 기업 전문가들이 참석하는 토론회가 열린다.

토론 참석자들은 비대면 디지털화 시대의 새로운 트렌드를 알아보고, 로봇이 비대면 시대에 왜 대표적인 솔루션으로 부상하게 되었는지, 로봇업계는 어떤 노력을 해 나가야 하는지 등 향후 로봇업계 발전 방안과 미래 전략을 모색할 예정이다. 토론 내용은 줌과 유튜브 라이브로 생방송된다.

토론회 이후에는 ‘생산라인에서 새로운 로봇 시대 열리다’를 주제로 국내 로봇 기업 관계자들이 강연을 한다. ▲제조 로봇 운영 사례와 클라우드ㆍIoTㆍ인공지능 등으로 인해 변화하는 생산라인(박종훈 뉴로메카 대표) ▲생활밀착형 실외 배송 로봇 운영 사례(김요섭 우아한형제들 로봇사업실장) ▲푸드테크 분야의 F&B(식음료)로봇 운영 사례(황성재 라운지랩 대표) 등이 발표되며 줌과 유튜브 라이브로 생중계된다.

   
▲2020 로봇미래전략컨퍼런스 프로그램

한편 산업부는 작년 8월 ‘제3차 지능형 로봇기본 계획’을 발표하면서 뿌리ㆍ섬유ㆍ식음료 3대 업종을 중심으로 한 제조로봇, 돌봄ㆍ웨어러블ㆍ의료ㆍ물류 등의 4대 서비스 로봇 보급을 확대 보급해, ‘2023년 글로벌 4대 로봇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컨퍼런스를 통해 제조 및 서비스 분야에서의 다양한 로봇 도입을 확산시키겠다고 밝힌 바 있다. 

무료로 진행되는 이번 ‘2020 로봇 미래전략 컨퍼런스’ 온라인 참가를 희망하는 사람은 접수 페이지(http://naver.me/56lMSNUu)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접수자에게는 주관사인 로봇신문에서 줌 접속 방법과 유튜브 채널(로봇TV)의 url을 별도 안내할 예정이다. 기타 문의 사항은 로봇신문 담당자(robot@irobotnews.com)에게 메일로 하면 된다.

장길수 ksjang@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9
default_side_ad1
ad42
ad62
ad63
ad65
ad44
ad86
ad90
ad105
ad110

인기기사

ad56
ad133
ad58

포토

1 2 3
set_P1
ad60
ad74
default_main_ad1
default_setNet1_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6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