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4

클로봇, 국립국악원 외 2곳에 자율주행기반 안내 로봇 추가 제공

기사승인 2020.06.17  23:05:44

공유
default_news_ad1

- 문화부 큐레이팅봇 구축사업 수주...국내 비대면 서비스 로봇 전문 기업으로 자리매김

   
▲ 국립중앙박물관 큐레이팅 도슨트 로봇 '큐아이'

로봇 서비스 전문 기업 클로봇(대표 김창구)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정보원의 ’지능형 멀티 문화정보 큐레이팅봇(큐아이) 구축사업’을 수주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구축 사업으로 국립국악원, 국립아시아문화전당, 태권도 박물관 등에서도 큐아이를 만나볼 수 있게 된다.

클로봇은 국악, 태권도 등 기관들의 특성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하여 안내 서비스 로봇으로서 역할을 강화한 큐아이를 선보일 예정이다. 외국인과 어린이뿐 아니라 시청각 장애인, 휠체어 이용 관람객들을 위한 콘텐츠와 UI/UX를 제공하여 자율주행으로 박물관 내를 함께 관람하며 악기를 설명해주고, 상호작용하는 등 학습과 재미적 요소를 제공하는 로봇 친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 강화의 일환으로 터치 입력을 통해 제공했던 도슨트 서비스를 음성 대화 방식으로도 제공하여 보다 스마트한 큐아이 서비스로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 클로봇 로봇 관제 시스템(CROMS:Cloud Robot Management System) 개념도

특히, 이번 구축사업에서는 클로봇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로봇 관제 시스템(CROMS:Cloud Robot Management System)을 적용할 계획이다. CROMS는 각 기관에서 운영되고 있는 로봇을 통합하여 관리하고, 로봇 서비스 및 콘텐츠의 이용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통계 기능을 제공한다.

큐아이 구축사업은 2018년 시작해, 올해 3차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인공지능, 로보틱스, 자율주행 등의 첨단 기술이 융합된 전시 안내 로봇 큐아이를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나주박물관에 선보였으며 2019년에는 국립제주박물관,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제주국제공항 등 4개 기관에 추가 보급을 진행하였다.

클로봇은 1차 사업과 2차 사업에 모두 참여하여 성공적으로 사업을 수행하였으며 이번 국립국악원, 국립아시아문화전당, 태권도박물관의 확대 도입 사업에는 3차 주관 사업자로 참여하게 되었다.

1, 2차 사업에서 클로봇은 시설들의 주 방문객들에 맞는 컨텐츠들을 제공하였다. 중앙박물관에는 내국인과 한국어를 모르는 외국인에게 초점을 맞춰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로 제공하는 박물관 다국어 큐레이팅 서비스를 제공하였고,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는 일반인들이 아닌 어린 사용자들을 위한 콘텐츠를 제공하였다. 이전 사업을 통한 경험과 노하우들은 3차 사업의 컨텐츠와 UX 설계에 적용될 예정이다.

   
▲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운영중인 큐레이팅 도슨트 로봇 '큐아이' 모습

김창구 대표는 "지능형 멀티 문화정보 큐레이팅봇 사업으로 공공기관을 시작으로 앞으로 더 많은 안내로봇들이 확산되어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외국인과 어린이, 그리고 시청각 장애인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웠던 점을 로봇이 해결해 주면서 더 많은 분야에서 적용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클로봇은 백화점, 박물관, 전시회 등의 안내로봇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기술력과 사용성에 있어 호평을 받고 있다. 클로봇은 앞으로 안내로봇 서비스 뿐 아니라 다수의 로봇들을 사용하고 관리하는데 편의성을 제공할 관제 및 관리 솔루션 제공에도 박차를 가하고자 준비하고 있다.

조상협 robot3@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9
default_side_ad1
ad42
ad62
ad63
ad65
ad44
ad86
ad90
ad105
ad110

인기기사

ad56
ad80
ad133
ad58

포토

1 2 3
set_P1
ad60
ad74
default_main_ad1
default_setNet1_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6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