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4

스프린트

기사승인 2020.02.17  00:30:05

공유
default_news_ad1
   
 

'스프린트'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생존 방법과 승리 노하우를 가르쳐 주는 책이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 인터넷은 일과 일자리의 개념을 파괴하며 현대인에게 복합적 문제 해결 역량과 기계와의 협업 능력을 요구한다. 변화와 불확실성의 시대, 우리 앞에 어떤 미래가 기다리고 있을지 아무도 장담하지 못한다. 자동 방적 기계에게 일자리를 빼앗긴 노동자들이 자신들의 일자리를 되찾기 위해 기계를 파괴하던 노동운동인 러다이트는 급격한 산업화로 인한 충격을 극명하게 보여 주는 예이기는 했지만 결국 기계의 도입과 일자리의 감소를 막지는 못했다. 현대인의 실생활에 깊숙이 파고든 스마트 팩토리, 인간과 로봇의 협업, 기계 학습 역시 직업의 개념, 일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전복시키고 있다.

1부에서는 메가 트렌드로 자리 잡은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재조명하며 4차 산업혁명의 정의, 무엇이 바뀌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시대적 흐름에서의 맥락과 인사이트는 어떻게 발굴하는지, 시대가 요구하는 미래 역량과 일자리 변화에 능동적이며 유연하게 대처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소개한다.

2부에서는 초연결, 초융합, 확장과 팽창 등 초의 시대를 살아가는 유일한 생존 전략으로서의 학습과 공부 전략을 소개한다. 시대가 요구하는 핵심 인재의 요구 조건과 기술 지능, 학습과 공부를 위한 마음가짐을 위한 다양한 사례와 점검 포인트를 소개함으로써 새로운 자극과 영감을 제시한다.

3부에서는 핵심 역량으로 각광받고 있는 기업가 정신과 성장형 마인드셋을 소개하고 구체적인 실천 방법과 점검 요소들을 소개한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이후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스템적 사고방식, 개방형 협업과 실패를 통한 학습과 성장, 학습 민첩성과 회복 탄력성, 자아 개념과 자긍심, 자존감 회복과 몰입, 학습된 무기력과 학습, 성장을 방해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점검하고 극복하여 학습과 성장을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역량을 갖추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4부에서는 큰 그림을 그려 세상에 자신을 외칠 수 있는 빅 픽처를 설계한다. 빅 픽처와 버킷 리스트를 설계하며 꿈 모듈과 꿈의 조각으로 분해하여 마음 챙김을 통해 두뇌의 습관 회로를 구축하고 두뇌와 밀당을 통해 야심찬 목표의 수립과 점검, 실천과 재점검으로 자신을 성장시키는 구체적인 방법과 점검 절차를 소개한다.

5부에서는 논리적으로 생각을 정리하고 시각화하는 마인드셋 프레임워크를 설계하는 구체적인 방법과 절차, 점검 요소들을 소개한다. 전략적 민첩성과 연결, 감지, 분석, 실행을 수행하는 전략적 감수성, 학습 민첩성과 감정 민첩성, 회복 탄력성의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다양한 방법과 절차를 소개하고 개인과 조직의 전략을 만드는 다양한 도구와 생각 창조 방식, 인사이트를 만드는 다양한 채널 구축 방법, 좌뇌와 우뇌를 함께 사용하는 전뇌적 사고방식의 구축, 제로베이스 사고방식과 가설 사고방식, 생각의 틀을 만드는 프레임워크 설계 방법을 통하여 수많은 점을 연결하여 선을 만들고 이를 통해 도형과 입체, 시공간으로 확장시키는 융복합과 초연결의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안내한다.

6부는 현대인이 직면하는 다양한 복합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질적인 도구로서 전략 수립 프레임워크를 제시한다. 이를 위하여 전략의 역사와 흐름에서 맥락을 읽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방법부터 파괴적 혁신, 빅뱅 파괴, 린 스타트업과 디자인 씽킹 사고방식, 해커톤과 구글의 스프린트에 이르기까지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도구와 방법론을 제시하여 현대인들이 자신만의 유연한 전략 수립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설계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7부는 변화와 불확실성의 시대에 성장형 전략 플랫폼으로 초연결, 초확장을 추구하여 학습과 공부, 인생과 삶, 경쟁에서 견고하고 유연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자신만의 성장형 전략 플랫폼을 구축하고 맥락 지능을 구축하며 초연결의 시대에 다양한 환경, 조건, 불확실성에 따라 유연하게 연결 전략을 구축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략과 실전적 사례를 소개한다.


"스프린트 - 변화의 시대, 최고의 전력질주 학습법!"
저자 이재훈 | 448쪽 | 19,800원
비엠케이 펴냄

조규남 ceo@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9
default_side_ad1
ad42
ad62
ad63
ad65
ad44
ad86
ad90
ad105
ad110

인기기사

ad56
ad80
ad133
ad58

포토

1 2 3
set_P1
ad60
ad74
default_main_ad1
default_setNet1_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6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