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4

한국로봇산업협회-고려대, 체험형 취업캠프 개최

기사승인 2020.01.17  13:00:19

공유
default_news_ad1

- 맞춤형 채용 컨설팅 등 실시

   
▲한국로봇산업협회 로봇인적자원개발협의체(로봇 SC)와 고려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선도센터는 지난 16일 로봇직무에 관심이 있는 이공계 학생 80명을 대상으로 취업캠프를 개최하였다.

한국로봇산업협회 로봇인적자원개발협의체(로봇 SC)와 고려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선도센터는 지난 16일 로봇직무에 관심이 있는 이공계 학생 80명을 대상으로 취업캠프를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정보전달 중심의 취업캠프에서 나아가 로봇을 직접제작해보고 로봇을 재료로 협력적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전국 공과대학생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은 이번 캠프는 신청접수 3일 만에 조기 마감되었다. 취업캠프는 이틀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로봇 업계 전문가의 생생한 현장에 대한 특강, 맞춤형 채용컨설팅, 참가들이 로봇을 제작해보는 캡스톤 디자인 수행 등의 순서로 이어졌다.

   
▲캠프 모습

직무특강에서는 국내외 로봇 및 AI의 흐름과 관련 산업 생태계별 직무와 어떤 기업에 종사할 수 있는지 소개하였다. 이어 최근 부각되고 있는 대기업 인공지능 종사자의 직무경험과 AI 스피커 기반 기계학습 및 빅데이터에 대한 강의가 있었다.

채용컨설팅 프로그램에서는 다양한 전공을 고려하여 이공계 전반의 최신 채용 트랜드를 분석하였고, 재학 중 시기별로 어떤 것을 준비해야하는지에 대한 구체적 조언도 이루어졌다.

취업캠프의 하이라이트는 학생들이 직접 로봇을 다루어보고, 팀별로 제작하여 발표하는 캡스톤 디자인이었다. 로봇 부품 및 교육용 로봇 전문기업인 로보티즈와 함께한 본 행사는 로봇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공동프로젝트 형태로 진행되었다.

참가학생들은 로봇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학습하고, 제공되는 키트로 로봇을 실제 제작해보았으며 로봇업계 종사자들이 투입되어 제작과정에서 자문역할을 수행하였다. 정해진 시간 내 다양한 주제의 로봇을 제작하고 구동시켜보는 미션을 수행한 후 주제의식을 가지고 팀별 제작한 로봇은 발표심사 및 구동테스트를 통해 6개의 수상팀을 선정하였다.

만족도 조사 결과 로봇기반 체험형 프로그램이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막연하게 알고 있던 신산업 분야를 접할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되었다고 입을 모았다. 행사 주관기관들은 변화하는 채용트렌드에 대응하며 산업을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자리를 계속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고려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선도센터 장동식 센터장은 “급격한 산업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변하는 채용트렌드를 체감하고 있다”며, “신산업 관련 맞춤형 진로설계를 돕고, 학생들의 취업의지를 높이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했다.

캠프를 함께 주관한 로봇 SC 이경준 팀장은 “로봇에 대한 학생들의 높은 관심을 볼 수 있었다”며, “산업의 실질적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로봇직무 취업 캠프 참가 학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경일 robot@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9
default_side_ad1
ad42
ad62
ad63
ad65
ad44

인기기사

ad56
ad58
ad57

포토

1 2 3
set_P1
ad60
ad74
default_main_ad1
default_setNet1_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6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