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4

국가기술표준원, AI 국제표준에 우리 기술 적극 반영

기사승인 2019.10.14  11:48:47

공유
default_news_ad1

- 도쿄 '인공지능 국제표준화 회의'에 대표단 파견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승우)은 지난 7일부터 11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개최된 ‘인공지능(AI) 국제표준화회의’에 국내 대표단을 파견해 AI 표준 작업범위 확대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다고 밝혔다.

한국대표단은 이번 회의에서 스마트제조, 자율차, 바이오헬스 등 데이터를 많이 활용하는 산업을 위해 AI에 필요한 '빅데이터 참조구조' 표준안 제안뿐만 아니라 빅데이터 작업반(Working Group)의 작업범위를 '데이터와 빅데이터 생태계(Ecosystem)'로의 확대를 주도적으로 제안했다. 기존 작업반에서는 작업범위가 빅데이터로만 규정, 다양한 산업에서 생성되는 AI 데이터 및 관련 품질관리, 활용서비스 등을 고려한 표준화 작업이 곤란했다.

대표단은 미국과 협력을 통해 우리나라의 'AI 데이터 프레임워크' 기술을 차기 총회 전에 신규프로젝트(New Project)로 제안하기로 했다. 또 “AI 서비스“ 표준화 작업을 용이하게 하는 자문그룹(Advisory Group) 신설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이번 제안․발표를 통해 주요 참가국 중 그동안 미온적 반응이었던 독일, 영국, 이탈리아 등의 지지와 동참을 이끌어 냈다. 자문그룹 설립 여부는 회원국 내의 전문가 의견수렴을 거쳐 2020년 4월 파리에서 열리는 차기 회의에서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또한, 이번 회의를 통해 8개 AI 서비스 기술사례를 국제기술보고서(Technical Report)안에 반영하여 차후 우리나라가 개발한 AI서비스 기술을 국제표준화로 연계할 수 있는 발판도 마련했다.

국가기술표준원 이승우 원장은 “이번 회의에서 작업범위 확장이라는 방법를 통해 그간 미국, 캐나다, 일본, 중국 등 AI 강대국들이 주도권을 쥐고 있던 AI 국제표준기구 내에서 우리나라 기술이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음을 설명하고, 이를 계기로 국내 산업계의 적극적인 표준화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올해 11월 AI 표준화 전문가를 초대해 이번 회의 결과를 공유하는 'AI산업 국제표준화 워크샵'을 개최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박경일 robot@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9
default_side_ad1
ad42
ad62
ad63
ad65
ad44
ad86
ad90
ad105
ad110

인기기사

ad56
ad80
ad133
ad58

포토

1 2 3
set_P1
ad60
ad74
default_main_ad1
default_setNet1_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6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