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4

[2019 로보월드]지역거점 센터(인천) 스타트업

기사승인 2019.10.10  18:50:38

공유
default_news_ad1

- 쓰리디클라우드ㆍ미니로봇 등 참여

'2019 로보월드’에는 부천산업진흥원,인천테크노파크,대전테크노파크 등 지역 기술혁신 거점기관들이 참여해 지역관을 운영했습니다. 이들 지역거점센터들은 지역의 첨단 융복합 산업 및 강소기업을 육성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일자리 창출을 최우선으로 지향하고 있습니다. 로봇신문은 '2019 로보월드' 를 맞아 로보월드 특집판(지면)을 제작해 현장에서 배포하고 있습니다. 지면에 소개된 지역거점 센터 로봇 스타트업을 온라인으로 제공합니다.

인천테크노파크

◇쓰리디클라우드

   
 

쓰리디클라우드는 Markforged사 한국 공식 대리점으로, 탄소섬유,Kevlar 등을 사용하는 고강도 플라스틱 3D 프린터와 완전 새로운 방식의 메탈 3D 프린팅 솔루션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Mark Two’는 산업용 시리즈로 FFF 일반 플라스틱 전용 헤드와 탄소 섬유용 특수커터를 장착한 헤드의 듀얼 헤드로,산업용 6061 T6 알루미늄보다 강도가 강해 견고한 부품 제작이 가능하다. Mark X7는 ABS의 23배 이상 강하고 10배더 견고한 파트를 만들 수 있다. 타협하지 않는 강도, 정밀도 및 마감으로 시장에서 가장 강력한 3D 프린터를 제공한다. 4세대 복합 3D프린팅 기반으로 완전하게 새로운 기술을 사용한 Metal X는 금속 부품을 하룻밤만에 제공함으로써 혁신을 가속화한다.

◇미니로봇

   
▲미니로봇 보봇바리스터

미니로봇은 2000년 3월 설립이후 로봇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개발, 생산, 판매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업분야는 교육용(블록조립형 로봇, 휴머노이드),대회참가용(인공지능형 휴머노이드),전시체험용(로봇물고기, 얼굴로봇, 댄스로봇, 복싱로봇, 축구로봇, 뮤지컬로봇 등)이다. 얼굴그리는 로봇 바리스터는 로봇의 양팔을 이용하여 방문객에게 커피를 제공함과 동시에 커피홀더에 방문객의 얼굴을 그려준다.

◇파블로항공

   
▲파블로항공 다중 드론제어 플랫폼

파블로항공은 기업부설연구소를 보유하고 있는 무인항공기 HW 및 SW 개발 회사다. 2019년 인천 항공 유망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기술개발뿐만 아니라 엔터테인먼트, 교육 등으로 사업 영역을 넓혀 가고 있다. 해외 드론 아트쇼 기업들과 견줄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체 군집비행 기술을 통해 올해 3월 국내기업 최초로 드론 100대 아트쇼에 성공한 바 있다. 이외에도 다수의 군집비행 시연을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무인항공 솔루션 개발을 통해 세계적인 무인항공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계획이다.

드론 아트쇼용 다중 드론 제어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다수의 드론을 이용하여 공중에서 다양한 퍼포먼스를 할수 있으며 비행 데이터를 한눈에 확인하고 쉽게 제어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경로 설정, 가상 울타리 설정, 이착륙, LED 컨트롤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제트엔진 고정익 무인기는 T-50B, Mephisto 항공기의 1/5 크기의 공연용 기체로, 다수 항공기 편대비행기술이 필요한 군항공 작전 임무, 다수 항공기 편대비행기술을 통한 장거리 운송 비행, 엔터테인먼트(공연, 행사 등)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하다.

◇로보웍스

   
 

로보웍스는 2011년 4월에 설립하였으며, 다양한 로봇 콘텐츠를 SW,HW로 구현하는 로봇솔루션 기업이다.

차별화된 로봇 콘텐츠 기술을 문화, 예술, 교육 서비스, 게임, 전시 등의 다양한 영역과 효과적으로 접목하여 구구나 손쉽게 로봇콘텐츠 솔루션을 공유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번에 코딩로봇과 코딩 드론을 선보인다. 모든 연령대가 사용할 수 있는 코딩 로봇은 간단한 코딩부터 고급 프로그래밍까지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PC가 없어도 언플러그드 코딩이 가능하다. 코딩드론은 AR연동 콘텐츠와 군집비행이 가능하다. LED,센서 등 각종 모듈을 확장할수 있으며 라즈베리파이와 오렌지보드 등도 활용할 수 있다.

◇더케이볼트

   
 

4차 산업혁명시대 핵심인 미래기술(로봇.드론.코딩.인공지능.VR/AR 등) 교육과 제품을 생산하는 교육플랫폼 회사다. "미래의 인재 육성"을 목표로 미래기술교육 프로그램(유치원 과정부터 대학,성인)을 국내 방과후 교육 및 직업체험교육은 물론 해외로 수출하고 있다 .

아임브릭은 누리과정(3년)과 관련된 여러 주제들을 국내 순수 기술을 바탕으로 계발된 친환경. 무독성 소재로 개발한 고급 블록이다. 재미있게 공부하며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신체운동 등 다양한 영역의 지능계발 프로그램이다. ‘아임로봇’은 조립이 쉬운 구조로 총 8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최종 결과물로 ‘휴머노이드'가 완성되는 제품이다. 아임드론은 아두이노(Arduino)를 활용하며 입력한 프로그램을 사용해 단독 제어 가능하며, 드론 모듈을 추가적으로 연결할수 있다.

◇로보트론

   
 

로보트론은 교육용 로봇키트 생산 및 콘텐츠를 개발하는 회사로 2001년 창립이후 자체 교육용 로봇브랜드인 ‘로보타미’ 시리즈를 런칭하였으며, 총 12가지 이상의 교육로봇 제품군을 국내에서 자체 생산하고 있다. 2008년 벤쳐기업 선정, 대한민국 경영/기술혁신대상, 유망중소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2009년부터 지식경제부 교육용 로봇방과후 시범사업자로 선정되어 국내 방과후 학교 로봇교육의 선두주자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2012년 수출유망 중소기업으로 선정된 이후 해외 20여 개국에 교육용로봇을 수출하고 있으며, 한국산 교육용 로봇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로보타미 메카닉(로봇의 기계적 구조에 대해 배움),로보타미 스마트(로봇의 동작을 다양한 센서와 컨트롤러를 통해 배움),로보타미 크리에이티브(컴퓨터를 사용해 로봇 프로그램을 배움),로보타미 코딩(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교육 세션의 집중),로보타미 키즈(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로봇을 쉽고 재미있게 교육) 등 제품을 선보인다.

◇카이티스로보틱스

   
 

카이티스로보틱스는 인공지능 로봇, 산업용 협동로봇,자동화부품의 연구 및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GENEI’는 모든 게스트 또는 고객에게 친절하고 효과적인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설계된 서비스 로봇이다. 얼굴을 인식하고, 목소리를 듣고, 자율적으로 움직이며, 장애물을 자동으로 피할 수 있다.

또 다른 서비스 로봇은 의사전달 자율주행 게임 의료헬스케어 기능을 갖춘 소프트웨어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어린이병원, 노약자 동반 안전지킴이등에 활용할수 있으며 사용자는 사용자의 마음에 드는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함으로써 로봇을 개인화할 수 있다.

◇위즈윙

   
 

위즈윙은 지난 2017년 설립됐으며 무인항공기 설계 및 3D 프린터 부품 제작, 무인항공기 비행제어 등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이번에 다양한 드론을 선보인다. 큐브70 드론은 교육용으로 조립식, 접이식 자력상승형 덕트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으며 수동 및 자동모드(자동이착륙 및 자동호버링 기능)를 지원하고 드론에서 RC 자동차, RC 비행기로 변신할 수 있다. 바퀴달린 미니 레이싱드론은 4단 속도 조절이 가능하며 바퀴 프레임 장착으로 재미있고 안전한 비행이 가능하다. 드론에서 RC 자동차, RC 비행기로 변신할 수 있다. 교육용 축구공 드론은 드론 축구, 드론 농구 등 다양한 드론 스포츠 기능을 갖추고 있다.횡류형 확장식 드론, 산업용 큐브 드론도 개발했다.

◇로보피아

   
▲로보피아 로봇키즈

로보피아는 4차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의 창의적인 활동을 위해 교육용 로봇을 개발해 보급하고 있다. 다양한 부가 컨텐츠(로봇대회, 해외 기술교류, 캠프등)로 청소년들의 사회성과 인성발달에 도움을 주는 교육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4차산업의 근간을 이루는 영상인식 인공지능 프로세서를 개발하여 다양한 곳에 시스템을 보급하고 있다. 이번에 유치원 교육용 로봇 ‘더와이즈로봇키즈‘,영상인식 인공지능 프로세서를 선보인다.

◇시스콘엔지니어링

   
▲시스콘엔지니어링 '스콜피온 300D'

시스콘엔지니어링의 스콜피온 시리즈 AMR은 스스로 주변을 살피고 장애물을 감지하여 목적지까지 최적 경로를 찾아가는 로봇이다. 기존 AGV (Automated Guided Vehicle)에서 제한적일 수 밖에 없었던 경로나 환경을 극복할 수 있는 최적의 로봇으로, 360도 라이더 센서를 이용한 주변 감지, 장애물 감지를 통해 안전한 자율 주행이 가능하여 지정된 경로 또는 최적의 경로를 운영자가 선택할 수 있어 작업의 유연성과 효율성의 극대화, 생산성 향상 및 노동력 절감이 가능하다.

또한 ROS와 SLAM 기술이 적용되어, 로봇 컨트롤을 위한 오픈소스와 실시간 자기 위치 인식, 지형지물 매핑과 라이다+카메라+초음파를 이용한 3중 장애물 회피 구현(고정 장애물, 이동 장애물, 작업자 판단)이 가능하며, 제공되는 서비스로는 실시간 모니터링 및 자가진단 기능과 휴대용기기에 의한 작업 지시, 시뮬레이터에 의한 구현, 작업자에 대한 Follow me 기능,작업자 요청에 의한 배송 기능, 다중 로봇간 작업분할 기능, 자동 충전 기능 등이 있다.

스콜피온-P는 팔레트 타입의 중량물 운송 AMR 로봇으로 적재물 최대 1,500kg까지 운반, 상부 리프트(Lift) 이용을 통한 자체 상하적, Follow Me 기능 탑재, 상부 개패식 도어를 통한 유지보수가 가능한 팔레트 이송용 로봇이다. 스콜피온-A는 UR(유니버설 로봇)과 협업이 가능한 이송용 로봇이다. UR 협동로봇을 탑재하여 협동로봇과 연계한 Picking 작업을 하며, 앞 뒤 슬라이딩 도어를 통한 유지보수 가능하다. 스콜피온-C와 스콜피온-D 등 로봇도 선보인다.

로봇신문사 robot@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9
default_side_ad1
ad42
ad62
ad63
ad65
ad44
ad86
ad90
ad105
ad110

인기기사

ad56
ad80
ad133
ad58

포토

1 2 3
set_P1
ad60
ad74
default_main_ad1
default_setNet1_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6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