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4

[2019 로보월드]지역거점센터(부천) 스타트업

기사승인 2019.10.10  18:46:53

공유
default_news_ad1

- 다인큐브ㆍ로보블럭시스템 등 출품

'2019 로보월드’에는 부천산업진흥원,인천테크노파크,대전테크노파크 등 지역 기술혁신 거점기관들이 참여해 지역관을 운영했습니다. 이들 지역거점센터들은 지역의 첨단 융복합 산업 및 강소기업을 육성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일자리 창출을 최우선으로 지향하고 있습니다. 로봇신문은 '2019 로보월드' 를 맞아 로보월드 특집판(지면)을 제작해 현장에서 배포하고 있습니다. 지면에 소개된  지역거점 센터 로봇 스타트업을 온라인으로 제공합니다.

부천산업진흥원

◇다인큐브

   
▲DTP10-coreCon은 티치 펜던트(Teach Pendant)

다인큐브는 로봇제어기 전문업체다. 이번 전시회에 DTP10-coreCon 등 제품을 선보인다.

DTP10-coreCon은 티치 펜던트(Teach Pendant)와 로봇 제어기를 통합한 제품으로, 고성능 ARM Cortex-A9 프로세서에 실시간 운영 체제 및 로봇 통합 SW인 coreCon을 탑재하였으며,이더캣(EtherCAT) 마스터 플랫폼을 내장하여 다양한 이더캣 서보 모터 드라이버 및 I/O등을 실시간으로 제어할 수 있다. 로봇 모션 제어 SW인 coreCon은 다양한 로봇(다축,델타,스카라,직교좌표,코봇 등) 선택과 이더캣 슬레이브(Slave)의 간단한 설정과 조작만으로 손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ABB,화낙,야스카와 등에서 지원하는 유사한 로봇 언어를 사용,전문 프로그램 개발자가 아니라도 간단한 교육만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다.

DRSC(Robot Safety Controller:로봇 안전 제어기)는 로봇 제어함 내부에 장착되는 산업용 로봇 안전 제어기로,로봇의 안전 규격 ISO13849-1 및 ISO10218-1을 만족하며, 비상 정지 시스템, 이중 안전 채널, 상태 모니터링 솔루션, 내/외부 브레이크 제어 및 감시 기능, 이더캣, CAN, RS-232 통신 기능을 갖추고 있다. 다양한 안전 센서 입력 및 6축 모터 브레이크 제어와 추가 사용자 I/O를 내장하고 있으며, 상위 로봇제어기(Main Controller)에서 이더캣 통신을 통해 안전 상태 제어 및 감시가 가능한 시스템이다.

◇로보블럭시스템

   
 

교육용 로봇, 안내용 로봇 등을 공급하고 있다. 이번에 출품한 로보블럭 시리즈는 베이직 레벨(단순한 블록 조립에 의한 블록 로봇 제작),인터 미디에이트 레벨(DC 모터 모듈로 구성한 기초과정 블록 로봇. 강아지봇, 개미봇, 물개봇, 코끼리봇, 공룡봇, 카봇, 오리봇 등),프리미엄 레벨(RFID, GUI, 베이직언어로 제어 가능한 프로그램 로봇 키트. 터치 센서, 적외선 센서, 초음파 센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족 보행 로봇은 서보모터 개발 및 제어,지그비(Zigbee) 무선 제어 시스템으로 정확하고 정교하게 로봇을 제어하는 것이 가능하다. 잡음을 제거한 지그비 무선 전송 시스템으로 로봇의 제어가 쉽고 정확해졌으며 로봇 제어 티칭 프로그램 개발 및 제공으로 누구나 쉽게 로봇 동작을 만들 수 있다.

◇엠티에스이

   
 

엠티에스이는 2000년 설립 이후 메카트로닉 관련제품을 판매 및 산업용 로봇과 전동 실린더를 생산하고 있다. 2017년부터 대만의 협동로봇인 TMRobot 대리점으로 판매하고 있다.

이번에 선보인 ‘TM로봇’은 협동로봇으로서 내장 비전 시스템 및 TM 플로우를 통한 빠르고 쉬운 티칭 및 프로그램이 가능하다. 주변 안전펜스 없이 사용자는 작업 환경에 따라 TM로봇의 안전 설정을 구성할 수 있는 제품으로 사용자의 안정을 보호하며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제품이다.

◇티엠테크아이

티엠테크아이는 산업용 대용량 BLDC모터, BLDC드라이브, 전자 브레이크 및 특주형 AC 인덕션모터 등을 생산하는 모터 전문 업체다. 짧은 연혁이지만 자체개발 및 양산기술로 국내 최초로 대용량 BLDC모터인 파워 TM을 생산 공급하고 있다. 파워 TM BLDC모터는 강력한 네오디움 자석을 적용한 고효율, 고토크 모터로 정속 및 부하대응 특성이 매우 우수하다. 또한, 소형 컴팩트한 구조와 정역변환, 속도제어 등의 제어기능은 관련 적용제품의 품질향상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BLDC 모터는 전기차용 모터,고토크, 고효율 BLDCL 모터라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산업용 FA, 의료장비, 산업용 펌프 등에 적용 가능하다. 로봇 관절용 BLDC 모터는 고성능,3상(Phase),24슬롯 20극 등을 지원한다.

◇마로로봇 테크

   
▲마로로봇테크 스마트 물류 로봇

마로로봇 테크는 로봇의 위치인식 핵심 역량 기술인 카메라 비전 기술과 모션제어 기술을 이용한 무인이동체 전문기업으로 물류로봇과 주차로봇을 개발 상용화한 기술개발 전문 기업이다. 차별화된 무인 이송로봇의 위치인식 핵심 기술을 보유하였으며 물류 이송 로봇의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여 세계 최고의 물류로봇 전문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이번에 출품한 스마트 물류로봇 M3는 ‘goods to man’ 방식의 물류 로봇 시스템으로 QR코드 인식형 위치 인식 시스템을 이용했다. 쉽고 빠르게 필요한 물건을 소비자에게 배송하게 도와주는 신개념 물류이송 로봇시스템이다. 보조 바퀴와 Odometry를 이용한 자세 보정 기능,자동 충전 도크 방식을 지원하며 로봇 운영 장소의 크기 및  내부 장비 배치 상태와 상관없이 초기 운영하는 장소의 내부 상태를 매핑할수 있는 편집 기능을 갖추고 있다. 매핑후 로봇의 진행 경로에 물체가 나타날 경우 물체를 검출하고 새로운 경로를 탐색하고 정해진 위치로 이동이 가능한 자동 경로 탐색 기능을 갖추고 있다. 로봇 단독 임무 수행 및 서버에 의한 제어기능로봇의 위치 별 각도 제어 기능, IP별 로봇 관리 및 실시간 로봇상태 확인,MES(상위 서버) 연동 프로토콜을 제공한다.

◇서큘러스

   
▲서큘러스 로봇 파이보

서큘러스는 가정용 반려로봇을 만드는 스타트업이다. 서큘러스(Circulus)는 원(Circle)의 라틴어로, ‘혼자가 아닌 함께 만들어 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서큘러스의 첫번째 로봇 파이보(pibo-personal interconnect robot)는 1인 가구를 위한 반려 로봇으로,사용자의 얼굴과 사물을 인식하고 대화를 주고 받을 수 있다. 날씨와 뉴스같은 인터넷 상의 정보를 전달하는 것 뿐 아니라 파이보가 해야 할 일을 지정해 시간마다 특정 기능을 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파이보의 장점은 로봇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배포할 수 있는 플랫폼이 있다는 것. 누구나 로봇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봇스토어(파이보용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에 업로드할 수 있고, 파이보 사용자는 필요한 이를 다운로드 받아 로봇에 적용할 수 있다. 9월부터 정식판매가 진행되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압구정, 강남을 비롯한 백화점에 10월부터 입점할 예정이다. 그동안 MWC, CES, IFA 등 해외전시 참가와 해외 언론을 통해 글로벌 인지도를 쌓았으며, 내년부터는 정식으로 해외 진출을 진행할 예정이다.

◇ 소이넷

   
 

소이넷은 인공지능가속기 전문업체다. 데이터와 도메인 지식을 보유하고 있으며, 인공지능 학습과 서비스를 통해 로봇,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시티, 드론 등 다양한 영역에 인공지능 관련 솔루션을 공급한다.

지난 2016년 소이넷(SoyNet)을 개발해 2018년 창업이후 현재까지 인공지능 실행 가속기 플랫폼을 공급하고 있다. 대표 고객은 뉴로메카다. 뉴로메카는 협동로봇전문회사로 인공지능을 활용해 지능형 로봇을 개발 공급하고 있다. 소이넷은 뉴로메카 지능형 로봇에 임베디드 되어 인공지능의 속도와 메모리를 최적화한다.

소이넷은 기존의 학습과 실행의 통합된 구조의 환경에서 인공지능 서비스 시에 나타나는 성능이슈를 해결해준다. 인터넷 단절시에도 무중단 인공지능 서비스를 로봇에 구현할수 있으며 일반적인 인공지능 플랫폼 대비 낮은 지연시간(latency), 적은 메모리 사용을 지원하여 고성능 서버에서 실행되던 인공지능 서비스를 로봇에서 실행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텐서플로우 대비 속도는 3배 향상되며, 메모리는 1/9로 경량화 처리한다. 난해한 인공지능 API를 모르는 일반 개발자도 로봇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게 특징이다.

◇쎄네스 테크놀로지

   
▲쎄네스 테크놀로지 6축 다관절 산업용 로봇시리즈 Robo 003

2004년 설립 이후 RFID 태그(Tag)의 생산뿐만 아니라,적극적인 투자와 연구를 통해 생산기기와 장비들을 자가 개발, 국산화에 성공하여 국내는 물론 동남아 지역까지 기기장비를 수출하고 있으며 축적된 기술력과 우수한 품질을 동시에 인정받고 있다.

또한, 우수한 개발 연구진들과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인간과 기계의 효율적인 협조를 기능상으로 간소화시킨 소형 6축 다관절 산업용 로봇시리즈(Robo 003/005/010/015)와 우수한 품질의 Zero-Back Drive(하모닉 드라이브)를 선보였다. 제로백 드라이브는 기존 하모닉 드라이브와 100% 호환 가능하며 빠른 납기, 경쟁력 있는 가격, 전담부서의 빠른 테크니컬 서포트가 가장 큰 장점이며, 고객이 필요한 특수사양에 대해서도 검토후 공급이 가능하다.

◇아이알로봇

   
▲아이알로봇 리니어 서보 액추에이터

아이알로봇은 2003년 창립 이후 로봇 설계 및 제어기술을 축적해왔고,2016년부터는 소형 리니어서보 모터 전문 제조 기업으로 변신했다. 부설 연구소를 통해 회로 및 소프트웨어, 기구 설계 등의 제반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고 자체 생산시설 및 품질 검증 설비 운용을 통해 품질기준을 충족하는 제품을 양산하고 있다.

미니 리니어 서보모터 ‘mightyZAP’은 협소한 공간에서 정밀 위치 제어가 가능한 선형 운동을 위해 개발되었다. 모터/기어부/제어부를 집약시켜 최소의 크기로 최대의 성능을 내는 소형화에 주력하고 있다. 내구성에 대한 손실 없이 소형화를 구현하면서도 체적대비 최고 100N(약 10kg)의 힘을 낼 수 있고 50μm의 반복정밀도를 구현했다. 모델별로 힘과 속도의 배합은 기어비에 의해 달라지며, 힘이 강해질수록 속도는 느려진다.

프리미엄 라인업 제품은 산업용 어플리케이션을 위해 개발되었으며, 고성능 Coreless 계열 모터를 사용해 보급형 대비 보다 긴 수명과 더 높은 출력을 구현했다. 보급형 라인업은 교육/취미 시장을 위해 개발되었다. Cored 계열 DC모터를 적용하여 프리미엄 라인업 대비 출력과 내구성은 다소 떨어지지만 부담없는 가격이 장점이다. 6N과 12N 두가지 힘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아두이노, C++, C#, JAVA, Python 등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의 API와 라이브러리를 통해 보다 쉬운 제어와 프로그래밍 학습이 가능하다.

◇이엘티

   
▲이엘티 직교좌표 로봇

이엘티는 직교좌표로봇, 스카라로봇, 수직다관절로봇, 로봇콘트롤러, 모션콘트롤러, 서보드라이버, 등을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산업용 로봇은 국내 지역별 대리점을 통하여 유수기업에 판매되어 높은 성능과 신뢰도를 인정받고 있으며, 미주,중국,동남아 등에 판매 대리점을 구축하는 등 세계 각지로 판매를 넓혀 가고 있다. 또한 현지에서 로봇제품의 기능과 성능,신뢰도,가격 등은 세계 유수 로봇업체와 동등하게 경쟁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 직교좌표 로봇,데스크톱 로봇 등 제품을 선보인다. 직교좌표로봇은 다양한 동작 영역과 가반 하중별로 제품을 선정할수 있으며 단축 로봇을 응용하여 여러가지 형태로 조합 가능하다.부품이송 및 삽입. 나사 체결 공정 등에 적합하며 AC 서보 모터 사용으로 제어가 간단하고 신뢰성이 높고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자기보호기능 및 진단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반복정밀도는 ±0.02, 가반하중 최소 21kg ~ 최대 100kg 사양을 제공한다.전용 콘트롤 시스템을 통해 이상적인 동작기능과 응용성을 자랑한다.

데스크톱 로봇은 전자부품, 소형정밀 부품, 토출작업 및 조립 작업에 최적인 다기능 탁상형 로봇으로 기구부, 제어부 일체형 로봇으로 설치 공간 최소화할수 있다. AC 서보모터 적용으로 부하변동에 안정적으로 구동하며, 고정밀급 Ball Screw와 LM Guide를 사용하여 기계적 강성 및 정밀도가 높다. 고정밀 및 진동제어를 위한 피드포워드 및 노치필터 기술,속도변동에 따른 직선 및 원호추종 에러 최소화한 고급제어기술,윈도우 기반 호스트 팩캐지를 이용한 원격제어 및 모니터링 기능 등을 제공한다.안전을 위한 자기진단 기능(AC전원, 디지털 제어전원, 브레이크 전원)을 갖추고 있다.

◇루벤

   
 

루벤은 로봇 자동화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즉석 성형이 가능한 디스펜싱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독일 선더호프(Sonderhoff)의 국내 에이전트다. 지난 10여년간 실링 공정을 필요로 하는 국내외 기업들에 기계 장비 설비 및 전용 소재를 공급해왔으며, 자체적으로 구축한 실링 로봇 자동화 설비를 활용해 전기자동차 배터리 등 자동차 부품, 조명부품, 인클로저, 필터 등 다양한 산업군의 제품들 대해 양산 이전의 샘플 테스트부터 외주 가공 및 생산을 추진한다.

이외에 제품 선별 및 정렬, 포장, 컨베이어 핸들링, 디팔레타이징, 머신 텐딩 등 픽앤플레이스를 기반으로 하는 공정에 유연하고 스마트하게 적용할 수 있는 규격화된 셀 형식의 빈피킹 솔루션과 국제 표준 지침, 규격, 법규에 의거한 머신 가드 세이프티 솔루션까지 다양한 자동화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루벤에서 제공하는 머신 가드 세이프티 솔루션의 안전 펜스는 풍부한 선택 옵션을 바탕으로 모든 로봇 및 자동화 현장에 적용 가능한 제품이다. 기존의 직각 형태뿐만 아니라 라운드 타입의 펜스까지 지원하고 있는 이 제품은 광범위한 표준 구성품 및 액세서리를 포함하며,간단한 조작만으로 경첩 및 잠금장치를 해제할 수 있다. 특히, 작업 현장의 레이아웃 변경에 따른 별도의 주문 제작 방식이 아닌 조립식으로 설계된 제품의 특성상 쉽고 간편하게 변경된 레이아웃에 유연하게 적용 가능한 제품이다. EN ISO 13849-1, EN ISO 13855에 의거하여 안전 펜스 설치부터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작업자의 안전을 위한 이중화 안전 제어 시스템 구축까지유럽 산업계가 요구하는 거의 모든 요구 사항을 준수하는 고품질의 머신 가드 세이프티 솔루션으로 안전한 작업환경을 제공한다.

◇고영로보틱스

   
 

고영로보틱스는 2009년에 설립된 로봇전문 기업으로,교육 및 경진대회용 휴머노이드와 다관절 로봇시스템, 로봇전시관 및 과학관 등의 전시 공연용 로봇 군들을 개발 및 제작을 하고 있다. 또한 초등학생 부터 대학⦁일반인을 위한 로봇교육과 각종 로봇경진대회를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이벤트 사업도 펼치고 있다.

◇로보라이프

   
 

로보라이프는 로봇산업을 이끌어 갈 미래 인재 육성에 주력하고 있는 업체다. 보다 창의적인 인재 개발을 위해 필요한 인재 양성을 위해 학생들에게 로봇기술의 유연함을 알리고 손쉽게 접근을 유도함으로써 학생들이 로봇산업의 변화에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술과 가치를 중요시하며 국내를 넘어 세계 모든 학생들이 보다 즐겁게 로봇산업을 이해하고 로봇을 활용해 다양한 분야에서 산업을 주도하는 인재 양성 로봇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이번에 매직로봇, 진동감지 휴머노이드,코드위자드 키트, 타이니웨이브(TINYWAVE), RLHK-3,수중모터 등 제품을 선보인다.

로봇신문사 robot@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9
default_side_ad1
ad42
ad62
ad63
ad65
ad44
ad86
ad90
ad105
ad110

인기기사

ad56
ad80
ad133
ad58

포토

1 2 3
set_P1
ad60
ad74
default_main_ad1
default_setNet1_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6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