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4

인공지능 에듀테크 트렌드

기사승인 2019.06.24  00:40:10

공유
default_news_ad1
   
 

지식공유허브 메가트렌드랩이 신간 "인공지능 에듀테크 트렌드"를 출간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변화에 따라 인공지능 기술이 시대적 화두로 떠올랐지만 여전히 많은 이들에게 인공지능은 막연하고 어려운 분야로 여겨진다. 그러나 업계의 전문가들이 뭉쳐 인공지능과 에듀테크의 최신 트렌드를 정리한 이 책은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우리 삶 속의 인공지능과 에듀테크 트렌드에 대해 이야기 한다. 그리고 한 걸음 나아가 기술변화에 따른 교육의 미래를 전망하고 있어 업계의 관계자들 뿐만 아니라 미래를 준비하는 이들과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도 좋은 길잡이가 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몇 년 사이 인공지능을 다룬 책들이 서점가에 앞다투어 나오고 있지만 에듀테크에 대해 다룬 책은 흔치 않고, 특히나 시대적 변화와 함께 교육 산업의 변화를 다룬 책은 여태 세상에 나온 적이 없었다. 이 책 "인공지능 에듀테크 트렌드"가 주목받는 이유는 바로 이런 점 때문이다. 

책에는 인공지능과 에듀테크의 변화를 함께 다루기 위해 고민한 저자들의 노력이 담겨있으며 특히 많은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단계적인 설명은 기존에 인공지능과 에듀테크 분야가 생소한 이들이라도 이를 쉽게 이해하고 숙지할 수 있을 만큼 독자들을 배려한 마음이 곳곳에 느껴진다.

책의 내용은 크게 Part1과 Part2로 구분되어 있다. Part1 에서는 인공지능 트렌드를 다루며 인공지능의 핵심 개념과 오늘날의 인공지능, 인공지능이 바꾸어 놓을 미래 세상의 모습을 전망한다. 구체적으로는 챗봇, 서비스 로봇(의료, 상업, 안내, 배송, 가정용)을 소개하고 국내외 인공지능 기술과 향후 인공지능 로봇에 대한 예측, 윤리와 법에 대한 논쟁까지 심도있게 소개한다.

Part 2에서는 에듀테크 트렌드를 소개한다. 지금까지 교육 분야는 국가 정책에 의해 매우 보수적으로 변화되어 왔으나 최근 교육 업계는 과거와는 달리 급격한 패러다임 전환을 맞이 하고 있다. 특히 ‘에듀테크’라는 개념 하에 다양한 아이디어와 기술 중심으로 교육의 형태, 방법, 콘텐츠, 교육 인프라까지 무궁무진한 혁신의 시도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교육테크 분야의 중점에 있는 이러닝 시장뿐만 아니라 엠러닝(Mobile Learning), 유러닝(u-Learning), 스마트 러닝을 소개하고 나아가 한국형 에듀테크를 정부 정책 관점에서 살펴본다. 또한 소프트웨어 교육이 대두되는 현 시점에 코딩 교육의 현재와 미래, 자녀를 둔 부모들이 준비해야할 S/W교육, H/W 코딩의 현재와 미래, 나아가 에듀테크가 바꾸는 교육 비즈니스 업계의 변화, 미래의 사교육 시장을 전망하며 주목할만한 국내외 에듀테크 기업과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이들에게 많은 통찰을 제시한다.

지난 겨울, 한국 교육의 현실을 담은 JTBC 드라마 'SKY캐슬'이 지상파를 압도하며 큰 화제를 불러 일으킨바 있다. 특히 “전적으로 저를 믿으셔야 합니다.” 라는 입시 코디네이터의 명대사는 한동안 유행어가 되었을 정도로 우리의 교육은 늘 치열하고 믿을 곳 없이 불안하기만 하다. 하지만 이러한 교육의 트렌드, 특히 변화의 바람을 주도하는 ‘에듀테크’의 트렌드를 살펴보는 일은 결국 우리 세대뿐 아니라 우리가 주도하는 우리 다음 세대의 교육, 다시 말해 미래의 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파악하는 매우 중요한 일이다. 업계 종사자들뿐만 아니라 그 누구도 변화에 자유로울 수 없는 이 시대의 인공지능과 미래의 교육을 제시한 이 책이 많은 독자들의 답답함과 갈증을 해소하리라 기대해본다.

"인공지능 에듀테크 트렌드"
메가트렌드랩 지음 | 264쪽 |18,000원
율곡출판사 펴냄

정원영 robot3@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9
default_side_ad1
ad42
ad62
ad63
ad65
ad44
ad86
ad90
ad105
ad110

인기기사

ad56
ad80
ad133
ad58

포토

1 2 3
set_P1
ad60
ad74
default_main_ad1
default_setNet1_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6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