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4

일본 정부, 올해 중 무인 배송 로봇 실증 실험 추진

기사승인 2019.06.23  12:55:17

공유
default_news_ad1

- 14일 민관협의회 공식 출범

   
 

일본 정부가 무인 배송 로봇의 실용화를 위해 야마토운수ㆍ라쿠텐 등과 공동으로 올해중에 일반 도로상에서 주행 실증 실험을 실시하기로 했다고 일본경제신문이 보도했다.

이를 위해 24일 민관협의회를 공식 출범하고, 사고 발생시 책임 소재와 안전성 등 과제에 관해 논의할 계획이다. 과도한 규제로 기술 혁신 기반 시장 발전이 저해되지 않도록 2020년부터 도로교통법 개정 등 관계 법령의 정비 작업도 본격 추진키로 했다.

무인 배송 로봇은 무인카메라와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의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배송지에 자동으로 물품을 보내는 기계를 의미한다. 일본 정부는 물류 업계에서 심화되고 있는 일손 부족에 대응하고 배송 로봇을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을 위해 실증 실험을 실시하기로 했다.

민간협의회에는 부동산업체인 미츠비시지쇼(三菱地所), 일본우편서비스(日本郵便), 파나소닉, ZMP 등이 참여하며 정부측에선 경찰청, 국토교통성, 경제산업성과 지방자치단체 등이 참여한다.

해외에서는 현재 미국에서 관련 법의 정비가 진행되고 있으며, 유럽의 일부 국가도 실증 실험에 들어갔다. 개별 기업으로는 중국 전자상거래(EC) 기업들이 징동 그룹의 로봇 배송을 도입하거나, 유럽에 본사가 있는 스타쉽테크놀로지가 영국과 독일에서 무인 로봇을 활용해 피자를 배달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개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이 뒤쳐질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것도 이번 실증 실험 추진 배경이다.

일본 도로교통법에서는 현재 무인 로봇은 무인 운전 차량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 때문에 현재는 도로를 달릴 수 없으며 인도의 무인 주행도 가능하지 않은 상황이다. 실증 실험은 현행 법으로도 가능하지만, 실용화를 위해선 도로교통법 등 관계 법령의 개정이 필요한 상황이다. 일본 정부는 앞으로 운행 형태와 안전성에 대해 논의해 향후 법 개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무인 배송 로봇을 활용하는 물류 회사와 제조업체는 앞으로 실증 실험을 통해 안전성 확보 등에 관해 검토한다. 특히 부동산 회사는 엘리베이터 등 실내 시설과 연계한 무인 배송 서비스를 추진키로 했다. 향후 무인 주행용 지도의 정비 등에 관해서도 본격 논의할 예정이다.

운송 회사의 현지 배송 거점에서 수취인의 자택 등 목적지까지의 구간을 의미하는 ‘라스트 마일'은 많은 인력들이 투입되어야한다. 하지만 초고령 사회인 인력 부족 현상이 심각하다. 일본 정부와 산업계는 무인 로봇의 도입으로 일손 부족에 대처하고 조그만 골목까지 주행하면서 물류 부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장길수 ksjang@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9
default_side_ad1
ad42
ad62
ad63
ad65
ad44
ad86
ad90
ad105
ad110

인기기사

ad56
ad80
ad133
ad58

포토

1 2 3
set_P1
ad60
ad74
default_main_ad1
default_setNet1_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6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