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4

부산시, 신체약자 위한 로봇 개발한다

기사승인 2019.06.10  11:18:19

공유
default_news_ad1

- 돌봄로봇 공통제품기술개발사업 등 공모에 2개 과제 선정

부산시와 부산과학기술기획평가원은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돌봄로봇 공통제품기술 개발사업’, ‘제2차 글로벌 전문기술 개발사업’ 공모에서 2개 과제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선정된 과제는 알파로보틱스(대표 한월숙), 한국로봇융합연구원 부산로봇공동연구실과 함께 추진하는 ▲2019년 돌봄로봇 공통제품기술개발사업의 ‘인공지능 기반 자율동작 침대형 욕창예방로봇 개발’ ▲2019년도 제2차 글로벌전문기술개발사업의 ‘신체약자 생활 자립형 서비스 로봇 개발’이다.

이번에 선정된 과제는 시에서 평가원에 지원한 ‘국가핵심기술선도프로젝트 기획유치사업’을 통해 기획된 사업으로, 총사업비 56억원(국비 45, 민자 11)을 확보해 추진한다.

   
 

‘인공지능(AI) 기반 자율동작 침대형 욕창예방로봇 개발’은 고령화 및 다양한 병증으로 24시간 침상에서 생활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AI가 사용자의 상황을 인식, 학습해 대상 환자에 최적화된 능동적 자세 변환을 통한 욕창을 예방하는 침대 형태의 로봇을 개발, 사업화하는 것이다.

   
▲ 기관별 역할 분담

‘신체약자 생활 자립형 서비스 로봇 개발’은 이동약자의 안전과 생활 편의성 확보를 위해 침상, 의자 등 다양한 형태의 변형, 자유로운 동작 및 자율주행이 가능한 휠체어 형태의 로봇을 개발, 사업화하는 것이다.

   
 
   
▲ 기관별 역할 분담

앞으로 약 3년간의 연구를 통해 로봇을 개발하고 2022년 이후에는 사업화할 계획이다. 노약자나 장애인 등 신체적 약자의 일상 장벽을 해소해 생활 자립도를 향상하고, 요양보호사, 간호사의 근로환경 개선 등 사회적 간접비용 절감에도 기여한다. 또한, 민간부문의 초기 투자가 어려운 돌봄 로봇 시장을 지역 중소기업이 개척함으로써 혁신기술을 활용한 지역 의료기기 산업의 고도화를 통한 신성장동력 확보도 기대된다.

부산과학기술기획평가원 김병진 원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 연구·개발 혁신역량 강화와 지역산업 혁신,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신규 산업혁신사업을 발굴, 기획, 유치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과 함께 주요 추진 사항을 지속적으로 시민에게 공유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부산지역 산·학·연·관·민이 공동으로 지역의 수요와 문제 해결을 위한 신규 산업혁신사업을 발굴·기획·유치하고, 연구·개발 중심 지역주도 성장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지역의 혁신성장에 필요한 국가사업 유치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정원영 robot3@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9
default_side_ad1
ad42
ad44

인기기사

ad56
ad57

포토

1 2 3
set_P1
default_main_ad1
default_setNet1_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6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