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4

일본 윈톤, 가정 환기시설 청소 로봇 개발

기사승인 2019.02.21  10:52:11

공유
default_news_ad1

- 주오대와 공동 연구

   
 

일본 공조 설비 전문업체인 윈톤(Winton)이 가정용 환기 덕트(Duct) 청소 로봇을 개발했다고 일간공업신문이 보도했다.

이 로봇은 가늘고 구부러진 덕트 안에 진입해 동작할수 있도록 지렁이형 구조를 채택하고 있다. 지렁이처럼 연동 운동을 하면서 환기 덕트 내부를 청소한다. 자사가 추진하고 있는 클리닝 사업의 일환으로 활용하고 청소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외부 판매도 검토하기로 했다.

지렁이형 구조는 일본 주오대(中央大学) 바이오메카트로닉스연구소 나카무라 타로(中村太郎) 교수와 공동 연구로 개발됐다. 본체는 신축성 있는 고무 인공 근육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 구조로 이뤄져 있으며 앞 부분에 공기를 불어놓으면 안쪽으로 밀려들어간다.

가정내 환기 덕트의 직경은 50mm 수준이다. 고무 인공 근육 사이에 있는 브러시로 덕트에 밀착해 환기 덕트안에 붙어있는 오염물질과 먼지들을 떨어뜨린다. 파이프 내를 이동하는 로봇은 뱀 형태도 있지만, 움직이는 공간을 만들기위해선 그만큼 직경이 좁아진다. 

이에 비해 지렁이형 구조는 덕트에 밀착해 움직이는 게 가능하다. 소형 집진기를 내장해 브러시로 떨어뜨린 먼지를 공기로 흡일할 수 있다. 덕트 내 진행 속도는 분당 1m 미만이다. 향후 컨트롤러 부분의 소형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장길수 ksjang@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9
default_side_ad1
ad42
ad44

인기기사

ad56
ad57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default_setNet1_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6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