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4

움직이는 부품없이 날수 있는 마이크로 비행 로봇

기사승인 2019.02.11  16:37:48

공유
default_news_ad1

- UC버클리,전기수력학 원리 적용해 개발

   
 
UC버클리 연구진이 움직이는 부품없이 허공을 날 수 있는 비행 로봇을 개발했다. 이 비행 로봇은 동전 크기로 ‘전기수력학(electrohydrodynamics)’ 원리를 활용해 비행 동작을 수행할 수 있다. 프로펠러나 회전자(rotor)처럼 움직이는 부품이 없지만 비행이 가능하다.

그동안 과학자들은 매우 작은 크기지만 높은 비행 효율성을 갖고 있는 곤충들의 날개와 몸의 구조를 로봇에 적용해 ‘날개짓하는 마이크로 로봇(FMAVs:flapping-wing micro air vehicles)’을 개발해왔다. 이번에 개발한 비행 로봇은 프로펠러나 회전자 없이도 날수 있다.

‘IEEE 스펙트럼’에 따르면 UC버클리 연구진은 비행 로봇에 적용할 수 있는 전기수력학(EHD) 방식 추진기를 개발했다. 이 추진기는 이온(ion)화된 공기 플라스마를 생성하기 위해 강력한 전기장(electric field)을 사용한다. 이온(대부분 플러스 충전된 질소 분자)은 마이너스 그리드(grid)에 끌리는 성질을 갖고 있다. 이들 이온들은 중립적인 공기 분자에 충격을 주면서 EHD 추진력을 얻는다.

   
 
   
 
UC버클리 연구진이 개발한 비행 로봇은 크기가 2cm X 2cm이며 37mg의 관성항법장치(IMU)를 갖추고 있다. 움직이는 부품이 없지만 이 비행 로봇은 아주 조용하게 이륙 및 비행이 가능하다.

장길수 ksjang@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9
default_side_ad1
ad42
ad44

인기기사

ad56
ad57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default_setNet1_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6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