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4

광운대 김진오 교수, 대한민국 참봉사대상 과학공로대상 수상

기사승인 2019.01.11  02:27:41

공유
default_news_ad1

- 핸즈온테크놀러지 강현웅 대표, 대한민국 참봉사대상 참교육공로대상 수상

세계연맹기자단(회장 이치수)과 세계청년리더총연맹(WORLD FEDERATION OF POWER LEADERS. 총재 이산하)이 주최하고, 세계연맹기자단ㆍ대한민국 국회ㆍ세계청년리더총연맹이 주관한 제4회 대한민국 참봉사대상(KOREA AWARDS)ㆍ언론상 시상식이 10일 오후 국회 헌정기념관 2층 대강당에서 200여명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대한민국 참봉사대상은 사회 각 분야에서 현저한 업적으로 지역과 국가 발전에 기여한 공로자를 찾아 그들의 나눔과 봉사정신을 널리 알리고, 또한 지역 갈등을 해소하고 사회적 약자를 보호함으로써 보다 낳은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해 제정한 상으로 올해가 4회째를 맞이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과학부문 과학공로대상에는 광운대 김진오 교수, 법률부문 법률공로대상에 박홍근ㆍ전혜숙 국회의원, 지역발전부문 지역발전공로대상에 천정배 국회의원, 참교육공헌부문 참교육공로대상에 강현웅 (주)핸즈온테크놀러지 대표이사ㆍ손해석 셈미디어 대표, 보건부문 보건공로대상에 권성원 (사)한국전립선관리협회장ㆍ황만기 서초아이누리한의원 원장, 사회공헌부문 사회공헌대상에 김태웅 한국문화원연합회 회장ㆍ은종원 연세스포츠재활센터 원장, 문화부문 문화공로대상에 함정덕 수원과학대 교수가 각각 부문별 대상 수상자로 선정되어 상을 받았다.

   
▲대한민국 참봉사대상 과학부문 과학공로대상을 수상한 광운대 김진오 교수(사진 우측)가 세계청년리더총연맹 이산하 총재로부터 상패와 상장을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과학부문 과학공로대상을 수상한 광운대 김진오 교수는 서울대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기계공학과 석사, 카네기멜론대 컴퓨터싸이언스대학 로보틱스 박사 후 일본 세콤 지능연구소 연구원, 삼성전자 로봇개발팀장/로봇사업부장을 거쳐 1999년 3월부터 광운대 로봇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김 교수는 지난 30년 동안, 100개 이상의 기업/국가연구소에서 요청한 400종 이상의 로봇개발을 리드하였으며, 이런 개발경험을 바탕으로 인간과 로봇의 조화로운 융합을 위한 학문적 분석과 종합을 이루었다. 지난 20년 동안 우리사회에 필요한 로봇을 한발 먼저 만들어보고, 이 경험을 바탕으로 40회 이상의 언론 기고를 하고, 100회 이상의 강연을 통해 로봇과 로봇산업에 대한 대중적 인식 수준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해 왔다.

정부 차원에서 로봇산업에 대한 투자를 시작하게 되는 2001년부터 퍼스널로봇과제 기획위원장, 2003년에는 차세대성장동력 기획위원장, 2004년부터 5년간 국가로봇실무위원장을 맡아 국가적 차원의 발전계획과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여해 왔으며, 2006년부터 2008년까지 로봇산업정책포럼 의장으로서 로봇산업육성을 위한 특별법을 만드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또한 2007년부터 7년간 로봇기술자격시험 제도를 만들고 운영위원장을 맡으면서 초중고대학생들의 로봇인식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해 왔으며, 2008년에는 국가차원의 로봇산업육성 계획과 전략수립 노력, 그 이전의 삼성전자에서 주도한 로봇개발과 사업 노력을 인정받아 전세계 로봇계 최고의 영예인 조셉 엥겔버거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2010년에 국가에서 필요한 로봇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 광운대학교 학부차원에서 처음으로 로봇학부 (School of Robotics)와 로봇 전문 교육과정을 만드는데 주도하였으며, 2015년부터 우리나라 국방에 필요한 로봇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국방부 정책자문위원, 육군 발전위원회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오랫동안 대한민국 과학 발전을 이끈 과학자로서 지역 공동체 및 국가발전은 물론 미래세대에 귀감이 되는 훌륭한 발자취를 남겨 과학공로대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대한민국 참봉사대상 참교육공헌부문 참교육공로대상을 수상한 강현웅 (주)핸즈온테크놀러지 대표이사(사진 우측)가 세계청년리더총연맹 문주현 상임고문(MDM그룹 회장)으로부터 상패와 상장을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참교육공헌부문 참교육공로대상을 수상한 강현웅 (주)핸즈온테크놀러지 대표이사는 인제대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한국산업기술대학교에서 전자공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인제대 나노공학부 겸임교수를 거쳐 성균관대ㆍ서울교대 겸임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1997년부터 ㈜ 핸즈온테크놀러지 (前 이지테크) 대표이사로 재직하고 있다.

강 대표는 2011년 덴마크 레고 에듀케이션 공식 파트너인 ㈜ 핸즈온러닝을 설립해 국내 로봇교육에 헌신해 왔으며, 2016년 서울 용산에 핸즈온캠퍼스를 설립해 SW직업진로 체험관 운영, 전국 대학생 스마트로봇 경진대회 개최, 미래창조과학부와 MOU를 체결해 연간 200개 학교를 대상으로 현재 4년째 자유학기제 SW진로체험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이외에도 Let's Maker Camp 운영, 서울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공학체험교실 운영, ITC로봇문화협회와 공동으로 WRO(World Robot Olympiad) 대회를 개최해 해마다 2000명의 청소년이 참가하는 대회로 성장시켰다.

2014년 부터 한국로봇산업진흥원과 공동으로 Air-Sport 경진대회 개최, 2013년부터 대한전자공학회와 전국 대학생 스마트로봇 경진대회 개최, 2016부터 과학창의재단 후원으로 농어촌으로 찾아가는 진로체험 버스운영를 년간 20회 운영하는 등 대한민국 교육 발전은 물론 교육계 전반의 향상을 위해 현저한 업적을 이뤄 바람직한 교육의 표상을 정립하는데 귀감이 되어 참교육공로대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언론상(PRESS AWARDS) 시상식에서 본지 조규남 대표(사진 우측)가 이희준 세계연맹기자단 고문으로부터 언론인상 상패와 상장을 받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한편 이날 2부 행사로 열린 언론상(PRESS AWARDS) 시상식에서는 본지 조규남 대표(발행인)가 언론인상을 수상했다. 언론인상은 세계연맹기자단의 발전 및 우리 사회 각 분야의 문제점들을 발굴해 내고 이를 심층취재ㆍ보도하여 공동체의 가치와 의미를 확산시키는데 상당한 기여를 한 언론사(신문ㆍ방송)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정원영 robot3@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9
default_side_ad1
ad42
ad62
ad63
ad65
ad44
ad86
ad90
ad105
ad110

인기기사

ad56
ad80
ad133
ad58

포토

1 2 3
set_P1
ad60
ad74
default_main_ad1
default_setNet1_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6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