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4

DJI, 측량 매핑 위한 항공 측량 드론 ‘팬텀 4 RTK’ 출시

기사승인 2018.10.18  20:50:06

공유
default_news_ad1

- 팬텀 4 RTK는 센티미터급 초정밀 위치정보를 이미지 시스템과 결합해

   
▲ DJI의 산업용 드론 팬텀 4 RTK
DJI가 산업용 드론 팬텀 4 RTK’를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팬텀 4 RTK는 센티미터급 초정밀 위치정보를 이미지 시스템과 결합해 측량 효율성과 정확성을 개선하고, 운용 난이도와 비용을 낮춘 고정밀 항공 측량 드론이다.

새로운 RTK 모듈은 드론과 결합해 실시간 센티미터급 위치 측량 시스템을 제공하고 보다 정확한 이미지 메타데이터를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RTK가 장착되지 않은 드론은 평방 킬로미터 당 최대 40개의 지상 기준점(Ground Control Point)이 필요하고 설치하는데 수 시간이 걸리는 반면, DJI의 팬텀 4 RTK는 센티미터급 정확성의 위치 측량 시스템과 고성능 이미지 시스템을 자랑한다. 팬텀 4 RTK 포지셔닝 모듈(GPS L1 L2, GLONASS F1 F2, BeiDou B1 B2)을 적용하면 필요한 지상 기준점의 수를 0까지 줄여, 설치 시간을 최소 75% 단축 시킬수 있다. 또한 수신기 하단에 다중 GNSS모듈이 있기 때문에 수신률이 떨어지는 도심에서도 비행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다. 이 두 모듈을 결합한 팬텀 4 RTK는 비행 안정성을 유지하는 동시에 복잡한 측량, 매핑, 점검 작업을 위해 가장 최적화된 데이터를 수집한다.

또한, 팬텀 4 RTK4G 또는 WiFi 네트워크 기반의 D-RTK 2 모바일 스테이션 및 NTRIP(인터넷 기반 DGPS 정보제공 시스템)를 지원해 업무 유연성을 높였다.

DJI는 팬텀 4 RTK의 포지셔닝 모듈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비행 컨트롤러, 카메라, RTK 모듈을 지속적으로 배열하는 새로운 타임싱크(TimeSync) 시스템을 적용했다. 타임싱크 시스템은 팬텀 4 RTK가 촬영된 사진에 제품 출하 전 렌즈 매개변수, 위치, 고도, 기타 데이터를 기록하게 한다. 또한 카메라의 CMOS 센서 중심에 위치 정보를 일치시켜 사진 측량을 최적화한다.

팬텀 4 RTK1인치 2000만 화소 CMOS 센서를 갖추고 있다. 또한 기계식 셔터를 탑재해 롤링 셔터처럼 이미지 왜곡 현상 없이 이동 중에도 촬영이 가능해 매핑 작업이나 정기적인 데이터 수집에 유용하다. 높은 해상도를 지원하기 때문에 비행 고도 100m내에서 2.74cm의 지상 표본 거리 기록이 가능하다는 점도 눈에 띈다.

DJI측은 보다 뛰어난 정확도를 제공하기 위해 모든 카메라 렌즈의 방사형 및 접선 렌즈 왜곡 정도를 측정하는 엄격한 공정 과정을 거쳤다고 밝혔다. 수집된 왜곡 매개변수는 각 이미지의 메타데이터에 저장되므로 후편집시 소프트웨어로 사용자의 목적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팬텀 4 RTK의 오큐싱크(OcuSync) 영상 전송 시스템은 드론과 조종기 사이의 연결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오큐싱크는 뛰어난 간섭 저항력을 갖추고 있으며, 최대 7km 거리에서 720p 실시간 영상 전송이 가능해 대형 현장 매핑에도 적합하다. 비행 시간은 최대 30분으로, 긴 작업에도 배터리 교체를 위해 드론을 착륙시켜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여준다. 이보다 더 큰 스케일의 프로젝트를 수행시 배터리 하나로 매핑이 어려운 경우에도, GS RTK 앱의 스마트 리턴 투 잡(Smart Return-to-Job) 기능을 통해 배터리가 교체된 후 자동으로 작업을 재개한다.

새로운 GS RTK 앱은 기본 비행 모드 외에도 비행 경로를 설정할 수 있는 2개의 플래닝 모드인 사진 측량 모드웨이포인트 비행 모드를 제공한다. 플래닝 모드에서는 오버랩 비율, 고도, 속도, 카메라 매개변수 등을 조정하면서 드론의 비행 경로를 선택할 수 있어 자동화된 매핑이 가능하다. 이처럼 한 번 설정한 비행 경로 데이터는 다시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장기간에 걸쳐 동일한 데이터를 수집한 후 비교 분석을 해야 하는 경우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팬텀 4 RTKDJI 모바일 SDK(소프트웨어 개발자 키트)와 호환되기 때문에 모바일 기기를 통해 기능을 자동화하고 맞춤 설정할 수 있다.

DJI는 운송 인프라 분야의 선두를 달리는 유럽 대형 건설사 스트라백(Strabag SE)’과 협력하고 있다. 스트라백은 2010년부터 여러 매핑 프로젝트에 드론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오며, 3D 모델링에 항공 데이터를 사용할 때 비용이 절감되고 작업 효율성이 향상된다는 점을 발견했다. 스트라백 사가 가장 최근 선택한 드론이 DJI 팬텀 4 RTK.

박경일 robot@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9
default_side_ad1
ad42
ad62
ad63
ad65
ad44
ad86
ad90
ad105
ad110

인기기사

ad56
ad80
ad133
ad58

포토

1 2 3
set_P1
ad60
ad74
default_main_ad1
default_setNet1_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6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