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4

‘국제로봇기술포럼’, 생체 모방 로봇 기술 주제로 12일 열려

기사승인 2018.10.12  20:31:16

공유
default_news_ad1

- 서울대 조동일 교수 등 국내외 강연자 발표

   
▲ 조동일 교수가 생체 모방 로봇 기술에 대해 기조발표를 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주최하고 제어로봇시스템학회가 주관하는 ‘국제로봇기술포럼’이 생체모방로봇 기술을 주제로 지난 12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렸다.

이번 포럼에선 서울대 조동일 교수, Nick Kohut 대쉬로보틱스 CEO 등이 다양한 생체 모방 기술과 사례들을 소개했다. 서울대 조동일 교수는 곤충 감각모의 기계 수용체를 모방한 실리콘 나노와이어를 이용한 효과적인 생체모방 센싱 기술을 소개했다. 조 교수는 새로운 톱다운(top-down) 방식의 나노 와이어 제조 방법을 제시하고 응력 집중 모델과 피에조핀치 효과를 기반으로 압저항 저항 효과를 예측하는 새로운 분석 모델도 소개했다.

서울대 조규진 교수는 생체모방 점핑 로봇, 크롤링 및 점핑이 가능한 멀티모달 로봇, 글라이딩이 가능한 멀티모달 로봇을 소개했다. 점핑과 크롤링이 통합된 멀티모달 로봇은 점프 높이, 크롤링 속도, 점프 궤도를 제어할 수 있으며 주어진 상황에 따라 크롤링 또는 점프하여 지형을 보다 효과적으로 탐색할 수 있다. 글라이딩과 점핑이 결합된 멀티모달 로봇은 점핑을 통한 이동거리를 효율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으며, 글라이딩은 안정적이고 정확한 착륙 위치를 유도하여 로봇의 연속적인 이동이 용이하도록 한다.

대쉬로보틱스 'Nick Kohut' CEO는 바퀴벌레를 모방한 6족 보행 로봇 대쉬(DASH)를 개발하고 종이접기 제조 방식을 채택해 상용 장난감 제품에 적용한 사례를 소개했다.

건대 박훈철 교수는 딱정벌레의 비행을 모방한 플래핑 기반 비행 로봇 KUBeetle 연구를 소개했다. 딱정벌레는 조류의 플래핑 메커니즘과 달리 플래핑 각도가 180도까지 되는 플래핑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 KUBeetle은 3개의 서보를 가지고 있고 무게가 19.7g이며 2분30초 동안 정지 비행할 수 있다. 현재 전진 비행 기술을 연구 중이다.

서울대 박세웅 교수는 IoT 환경에서 여러 응용 프로그램 영역에 적용 가능한 BLE(Bluetooth Low Energy) 네트워크를 소개했으며 Pakpong Chirarattananon 홍콩시립대 교수는 벌을 모방한 초소형(millimeter scale) 비행 로봇에 대한 연구 성과와 제작 및 제어에서 발생하는 이슈들에 대해 다뤘다. 서울대 안성훈 교수는 낮은 강성과 신축성을 가진 형상 기억 니트 액추에이터와 SMA 기반 생체모방 로봇에 대해 소개했다.

장길수 ksjang@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9
default_side_ad1
ad42
ad62
ad63
ad65
ad44
ad86
ad90
ad105
ad110

인기기사

ad56
ad80
ad133
ad58

포토

1 2 3
set_P1
ad60
ad74
default_main_ad1
default_setNet1_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6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