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4

산업용 교육 로봇을 선도하는 디엠비에이치

기사승인 2018.09.11  23:16:26

공유
default_news_ad1

- 디지털퍼팅연습기 ‘인버디’, 미국ㆍ일본 시장 진출

부천 테크노파크 4단지 입주업체인 디엠비에이치(대표:김혜경. www.dmbh.co.kr)는 지난 2003년 1월 설립된 산업용 교육 로봇 전문업체다.

산업용 교육 로봇뿐 아니라 골프용품 시장에도 일찌감치 진출해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지난 2004년 실내 골프연습장용 비거리, 방향 센서를 출시했으며 이후 유비쿼터스 지능형 교육 로봇, 스크린 골프용 3차원 레어저 센서, 스크린 골프 시스템 등을 개발해 공급해왔다.

   
▲전국기능경기대회 산업용 로봇 직종 시험
지난 2013년 디엠비에이치가 개발한 산업용 교육 로봇이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국내 기능경기대회 공식 로봇으로 선정되면서 산업용 교육 로봇 분야에서 탄탄하게 자리를 잡았다. 이후 디엠비에이치의 산업 교육용 로봇은 전문계 고등학교, 기술대학, 산업체 연수원, 해외 로봇 교육기관 등 현장에서 적극 활용되고 있다.

   
▲외부 장치 연동 실습
디엠비에이치가 공급하는 로봇은 산업용 교육 로봇 KSS-1500, 기초교육용 로봇 M-110, 음성인식과 화상인식 기능을 갖춘 가정용 서비스 로봇 등이 있다. 산업용 교육 로봇 KSS-1500는 전국기능경기대회 공식 로봇으로 채택되었으며 90% 이상 분해 조립이 가능하다. 산업 현장에서 산업용 로봇을 다루기위한 기본 지식과 산업용 로봇을 유지보수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습득할수 있다. 또 산업용 로봇 구동 및 프로그래밍을 위한 SLIM 기반 언어를 이해할 수 있으며 산업용 로봇과 주변 장치를 연동해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스마트 공장 구축을 실습할 수 있는 교육 장비로 인식되고 있다.

   
▲로봇 프로그래밍 장면
디엠비에이치는 지난 2016년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의 로봇보급 사업에 참여하면서 말레이시아 시장에 진출했다. 이 사업은 말레이시아 현지에 산업용 교육로봇 시장 창출을 위한 테스트베드를 구축하는 것이다. 국내에서 기능경기대회 공식 로봇으로 판매되고 있는 교육용 ‘스카라 로봇’에 기반을 두고 말레이시아 슬랑오르주 산업기술대인 유니셀에 로봇시스템을 설치·운영하는 사업을 추진했다. 이 사업을 통해 지난 2016년 말레이시아에 산업용 교육 로봇을 수출하는 성과를 올렸다.

   
▲말레이시아 산업재직자 대상 로봇 교육
디엠비에이치는 스크린 골프와 골프센서 등 분야에서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 현재 공급하고 있는 디지털퍼팅연습기 ‘인버디’는 대표적인 제품이다. 체육과학연구원의 퍼팅로봇을 이용해 테스트한 결과 정확한 센싱 기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인버디는 디엠비에이치가 산업용 교육 로봇 분야에서 축척한 기술과 인공지능 광센서 기술이 결합해 탄생한 제품이다. 인버디를 이용하면 2m 내의 좁은 공간에서도 기존의 매트에서 하던 5m 이내의 퍼팅 연습뿐 아니라 20m의 롱퍼팅 연습까지 가능하다. 인공지능 광기술 덕분이다.

   
▲ 인버디 P200
인버디는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실제 퍼팅된 거리를 정확하게 표시할수 있고 공의 출발 각도와 퍼팅된 볼의 위치가 제품 디스플레이에 표시된다. 사용자가 원하는 그린스피드로 변경해 연습할 수도 있다. 또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연습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기록·관리할 수도 있다.

디엠비에이치는 지난해부터 미국과 일본 시장에 이 제품을 본격 수출하고 있다. 지난해 처음으로 미국 시장에 진출한데 이어 까다로운 일본 고객들의 요구사항도 충족, 일본 시장에 진출했다. 수출 물량은 점점 확대되고 있다. 현재 영국, 스웨덴, 동남아 등에서도 계속 문의가 들어오고 있어 시장 전망이 밝은 편이다.

장길수 ksjang@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9
default_side_ad1
ad42
ad62
ad63
ad65
ad44
ad86
ad90
ad105
ad110

인기기사

ad56
ad80
ad133
ad58

포토

1 2 3
set_P1
ad60
ad74
default_main_ad1
default_setNet1_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6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