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4

로봇 시장을 주도하는 '자율이동로봇(AMR)'

기사승인 2018.05.23  17:25:27

공유
default_news_ad1

- ‘ID테크엑스(IDTechEx) 리서치’ 시장 전망 보고서 발표

   
▲ 여러 분야에 쓰임새가 확대되고 있는 AMR
자율이동로봇(AMR:Autonomous Mobile Robots)이 물류창고ㆍ농업ㆍ보안ㆍ유통 등 분야를 중심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시장조사업체인 ‘ID테크엑스(IDTechEx) 리서치’는 최근 AMR 시장 전망 보고서(제목:New Robotics and Drones 2018-2038 : Technologies, Forecasts, Player)를 발표했다. ID테크엑스는 다양한 형태의 AMR이 ‘분명한 상업적 목적’과 ‘보다 구조화되고 예측 가능한 환경’에서 상용화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진단했다. 이제 시장 진입 단계에서 본격적인 확산 단계에 접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각 산업별 전망에 관해 살펴본다.

물류창고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복수 아이템으로 이뤄진 상품 패키지를 신속하게 고객들에게 배송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미 많은 물류창고들이 모바일 로봇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대부분 그리드(grid) 기반의 자동화 로봇으로 사람이 없는 '로봇존'에서만 운영하고 있다. 이들 로봇은 바닥에 있는 QR코드를 내비게이션의 기준으로 삼아 이동하며, 상품들을 사람들이 작업하는 피킹/패키징 스테이션으로 옮기는 역할을 한다.

이들 로봇은 시간당 평균 300회의 피킹 작업을 소화한다. 아마존의 키바 로봇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선반 밑으로 들어가 선반을 통째로 옮기기도 한다. 이 같은 로봇과 함께 최근 AMR이 물류창고에 새로 도입되고 있는 추세다. AMR은 보다 유연하고 자율적으로 이동하면서 인간과의 협력 작업을 가능하게 한다. 신뢰성이 향상되고 작업을 보다 능숙하게 수행하면서 싣고 다닐 수 있는 상품의 무게도 점점 무거워질 것이다.

'최종 마일(last mile)' 배송

현재 '최종 마일' 배송의 생산성은 매우 낮다. 대량의 화물을 정해진 도로를 이용해 이동시키는 것과 달리 최종 마일 배송은 고객들의 집까지 물건을 가져다줘야 한다는 점에서 매우 까다로운 절차와 단계를 거쳐야한다. 사실 전체 배송 비용의 50% 이상이 최종 마일 배송에 관한 것이다.

지금은 사람이 오토바이나 차량에 물건을 싣고 고객 집까지 배송하지만 생산성이 떨어진다. AMR은 최종 마일 배송의 생산성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AMR은 속도가 느리고 실을 수 있는 상품도 매우 적다. 또 교통량이 적은 곳을 중심으로 이동하거나 사람의 엄격한 통제하에 있다. 아직 생산성이 그다지 높지 않은 것이다. 하지만 여러대의 AMR이 동시에 운영되면 얘기가 달라진다. 전체적으로 생산성이 향상되는 효과가 생기면서 최종 마일 배송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농업

농업은 AMR의 얼리 어댑터다. 이미 레벨 3와 레벨 4 수준의 자율이동 트랙터들이 출시되고 있다. 이들 트랙터는 RTKLS GPS 장비를 갖추고 있다. 현재 레벨 5 수준의 자율주행 트랙터도 시제품 형태로 개발됐다. 자율주행 트랙터의 기술적인 완성도는 높지만 아직 센서들의 가격이 매우 비싼 게 보급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또 농부들의 새로운 테크놀로지 수용 문제도 존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으로 볼 때 농업 분야의 AMR 보급은 피할 수 없는 대세다.

보안

전세계적으로 사적 영역에서 보안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미국에선 현재 110만명에 달하는 인력이 보안 분야에 종사하고 있으며 이들의 평균 임금은 3만 달러에 달한다. AMR는 데이터센터, 산업시설, 유전/가스 시설, 태양광 발전소, 쇼핑몰, 사무실 등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이들 로봇은 GPS, 카메라, 쌍방향 오디오 시스템, 열화상 카메라, 가스 센서 등을 갖추고 있다. 실내용 AMR도 사람을 보완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자율주행 기능의 채택으로 인건비 부담이 줄어들면서 보안 로봇의 수요 역시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

유통

AMR은 대형 소핑몰의 매장에도 도입되고 있다. 그동안 매장에 도입된 휴머노이드 로봇은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고객들에게 안내 서비스를 주로 하는 역할에 그쳤다. 하지만 현재 매장에 도입되고 있는 AMR은 선반의 상품 재고를 확인하고 고객들을 상품이 있는 곳까지 안내해주기도 한다. 미국의 대형 쇼핑몰들이 앞다퉈 AMR을 테스트하고 있다. 안정성이 검증되면 AMR의 보급이 크게 확대될 것이다.

가정

가정은 AMR의 주요 시장이다. 로봇 청소기가 대표적이다. 1990년대 초반 출시된 로봇 청소기들은 자율 이동 기능 없이 마구잡이로 동작했지만 이제는 스스로 위치를 확인하고 청소할 곳을 찾아간다. 유리창 청소로봇 등 새로운 로봇 시장이 창출되고 있으며, 호텔과 쇼핑 센터를 중심으로 자율청소 로봇들도 보급되고 있다.

 

장길수 ksjang@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9
default_side_ad1
ad42
ad62
ad63
ad65
ad44
ad86
ad90
ad105
ad110

인기기사

ad56
ad80
ad133
ad58

포토

1 2 3
set_P1
ad60
ad74
default_main_ad1
default_setNet1_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6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