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4

"중국 AI산업 폭발적 성장기 진입"

기사승인 2018.05.15  08:52:13

공유
default_news_ad1

- 인공지능 시장 연평균 50% 성장 전망

   
 
중국 인공지능(AI) 산업이 고속 성장기에 진입했으며, 정책적 지원 등에 힘입어 로봇산업 투자 열기 역시 뜨거워질 전망이다.

최근 중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중국차이푸촨메이그룹(中国财富传媒集团公司), 중국국제공정컨설팅회사 전략연구원(中国国际工程咨询公司 战略研究院)이 공동으로 개최한 '인공지능의 응용과 미래 발전 추이' 포럼에서 중국 인공지능 발전이 이미 폭발적 성장기에 진입했다는 진단이 나왔다. 이중 로봇은 차세대 투자 화두로서 시장 규모가 1조 위안 수준에 이를 것이란 전망이다.

중국국제공정컨설팅회사의 구역규획부 위밍(于明) 부처장에 따르면 최근 중국 인공지능 산업은 ▲주삼각(珠三角) ▲장삼각(长三角) ▲베이징, 천진, 허베이성 ▲동북 지역 ▲중부 지역 ▲서부 지역 등 6개 지역에 집중됐다. 각 지역별로 인공지능 산업 독려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백억 위안 규모의 산업 펀드를 조성하거나 천억 위안 규모의 산업 단지를 조성해 특색있는 집약 산업화를 꾀하고 있다. 광둥성도 인공지능 관련 정책을 잇따라 내놓고 있으며 인재, 지역, 정책 등 방면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같은 지역적 지원 아래 중국 인공지능 산업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데이터에 따르면 2017년 중국 인공지능 투자 금액은 사상 최고 기록을 경신해 10.3억 달러에 이르렀다. 업계에서는 2016년에서 2020년사이 중국 인공지능 시장 규모가 연 평균 50%씩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2020년 중국 인공지능 시장의 세계 시장 비율이 7.6%가 될 것이란 예측이다. 로봇은 차세대 투자 화두로서 시장 규모가 수조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위밍 부처장은 "추산에 따르면 중국 로봇 산업 자본은 1천억 위안 이상을 필요로 하는 상황이며, 이중 산업용 로봇 산업은 약 500억 위안 가량, 서비스 로봇 산업은 약 400억 위안 가량이 소요될 것"이라고 전했다. 향후 중국 로봇 산업의 수준이 높아지면 자금 수요 역시 더욱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위 부처장은 또 "중국 서비스 로봇 기업은 약 4000개"라며 "이중 80%의 기업이 금융 투자를 필요로 하는 중소형 기업"이라고 덧붙였다. 만약 초기에 적절한 수요와 만나 가치있는 제품을 내놓는다면 가치가 크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국제공정컨설팅회사의 또 다른 관계자는 의료업계 역시 향후 인공지능의 중요한 애플리케이션 영역이 될 것으로 봤다. 지난해 중국에서 진료를 받은 인구는 80억 명에 달하며 1000명 당 1.5명의 의사가 배치되는 등 열악한 의료 환경에 대해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 진출 잠재력이 크다는 설명이다. (제휴=중국로봇망)

Erika Yoo robot@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9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2
ad44
ad46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38
ad47
default_setNet1_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6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