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4

[포아이알뉴스]LG유플러스, NB-IoT 기반 지능형 소화전 개발·공급

기사승인 2018.03.13  00:16:41

공유
default_news_ad1

- 국내 최초 경북소방본부에 제공

   
 
LG유플러스는 경북소방본부와 협력해 협대역 사물인터넷(NB-IoT) 기반의 지능형 소화전을 국내 최초로 개발해 경북소방본부에 제공한다고 12일 밝혔다.

소화전에 NB-IoT 통신모듈을 탑재해 소화전 누수 상태, 동결 여부, 방수 압력 등에 대한 정보를 소방본부 관제센터가 NB-IoT 전용망으로 받아 모니터링하는 방식이다.

지능형 소화전의 도입으로 기존 현장 방문 점검으로 발생하는 인력, 시간, 비용 손실을 막을 수 있게 됐다. NB-IoT 원격 모니터링이 가능해짐에 따라 소방관이 직접 현장에 출동하지 않더라도 관제센터에서 신속하고 편리하게 소화전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지능형 소화전은 모니터링 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먼저 소화전 주변에 설치된 주정차 방지 센서와 스피커를 통해 평상시 소화전 부근 불법 주차된 차량을 인식하고 주차 금지 안내 방송을 한다. 화재발생 시에는 "긴급상황 화재발생, 5분후 소방차접근, 차량 이동해 주세요"라고 주변 사람들에게 알려 소방차의 원활한 진입을 돕는다. 또 소화전의 온도가 일정 온도 이하가 되면 히터를 자동으로 작동해 겨울철 동파를 예방한다.

경북소방본부는 영주시 전통시장, 상가밀집 지역 등에 지능형 소화전을 설치해 운영하고 추후 도내 23개 시·군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안성준 LG유플러스 IoT부문장 전무는 "NB-IoT 기술을 적용한 지능형 소화전 출시로 화재발생 초기 소방서 화재 대응능력을 대폭 끌어올릴 것"이라며 "이 제품이 소방산업시장에 빠르게 확산돼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황인선 robot2@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9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2
ad44
ad46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38
ad47
default_setNet1_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6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