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4

사운드하운드, CES서 음성인식 AI 플랫폼 ‘하운디파이’ 시연

기사승인 2018.01.11  13:21:19

공유
default_news_ad1

- 맞춤식 대화형 인터페이스 구축

   
 
사운드하운드(SoundHound)가 자동차, 지능형 스피커, 로봇, 가전제품, 증강현실 기기, 스마트홈, 웨어러블 기기 등 다양한 사물 인터넷(IoT) 영역 제품에 자사의 음성 AI 플랫폼인 ‘하운디파이(Houndify)’가 대거 통합됐다고 발표했다.

‘하운디파이’ 탑재 기기를 전시하는 기업으로는 현대(Hyundai), 휴맥스(HUMAX), 번(BUNN), 메이필드 로보틱스(Mayfield Robotics), 아바타마인드 로봇(AvatarMind Robots), 모디페이스(Modiface), 포토스프링(PhotoSpring), 온쿄(Onkyo) 등이다. 이들은 CES 2018에서 관련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각 부문별 현황을 보면 다음과 같다.

자동차

현대가 하운디파이 플랫폼을 발판으로 구현한 최신 음성 지원 가상 지원 시스템인 ‘지능형 개인 비서’는 미래형 주행 경험을 선보인다. 시스템의 예방적 지원 기능은 운전자의 필요를 예측할 수 있다. 운전자는 에어컨, 차문 잠금 등 차량 기능도 음성 명령으로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다. ‘하운디파이’ 플랫폼은 전화 통화, 핸즈 프리 문자 전송, 위치 검색, 이전 검색 변경, 음악 재생, 날씨 파악, 일정 관리 등 다양한 운전자 편의 기능을 구현해준다. 또한 ‘카투홈(Car-to-Home)’ 서비스도 지원한다. 운전자가 자동차에서 집 안의 스마트홈 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이다.

지능형 스피커(Connected Speaker)

휴맥스(HUMAX)는 세계 최대급 디지털 셋톱박스, 스마트홈 및 게이트웨이 솔루션 제조사로 세계 90여 개 국가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이 회사는 사운드하운드와 제휴해 디스플레이 기능을 갖춘 최신 음성 인식 AI 스피커에 최고 수준의 개인 음성 비서를 통합했다. 사용자는 사운드하운드의 막강한 ‘하운디파이’ 플랫폼에 힘입어 복잡한 복합 명령과 맥락 제공이 필요 없는 후속 질문을 던질 수 있다. 휴맥스의 최신 스피커 사용자는 새로운 ‘기술’을 활성화하지 않고도 ‘하운디파이’의 지속적인 기능 및 전문 지식 확장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로봇

하운디파이는 귀엽고 깜찍한 홈 로봇 쿠리(Kuri)를 지원한다. 쿠리는 “안녕 쿠리, 재미있는 농담 한 번 해볼래?”, “집으로 돌아 가렴”, “내가 제일 좋아하는 노래 불러 줘” 등 다양한 명령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 또 아바타마인드의 아이팔 로봇은 ‘하운디파이’의 음성 제어 기술을 통합해 로봇의 움직임을 지시하고 팔로우업, 명령 재정의 등 일반적인 음성 지원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또한 특정한 상업적 또는 교육적 용도에 맞춤 설정할 수 있다.

가전제품

세계 유수 음료 브랜드 업체로 가정용 커피 머신 브랜드로도 유명한 번(BUNN)은 슈어 이머전 머신(Sure Immersion Machine)을 개발했다. 커피 원두를 바로 갈아 우려내는 ‘빈투컵(bean-to-cup)’ 기능으로 사용자가 고른 원두를 즉석에서 갈아 커피로 내려 준다. 이 기기에는 ‘하운디파이’가 통합돼 있으며 사용자는 “오케이, 바리스타”라는 지시어로 커피 머신을 작동시킬 수 있다. 사용자는 커피가 추출되는 동안 날씨, 스포츠 경기 최신 결과, 영양 정보 등을 질문할 수 있다. 음성 인식 기능은 각 브랜드를 위해 정교하게 맞춤화할 수 있다.

증강현실

세계에서 가장 정교한 모디페이스(Modiface)의 뷰티 증강현실 엔진을 활용해 아이패드 등 모바일 장치를 사용자가 가상으로 화장을 테스트해볼 수 있는 마법의 거울로 변신시킬 수 있다. ‘하운디파이’가 통합된 ‘모디페이스 메이크업 애플리케이션(Modiface Makeup Application)’은 음성 인식을 지원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초록 아이섀도우를 보여 줘”라거나 “빨간 립스틱에 분홍 블러시를 더해 봐”라고 말하면 애플리케이션이 해당 메이크업을 했을 때 얼굴이 어떻게 보이는지 보여준다. 모디페이스 기술은 로레알(L'Oreal), 세포라(Sephora), 에스티로더(Estée Lauder), MAC 등 전 세계 유수 뷰티 브랜드에서 활용되고 있다.

스마트홈

포토스프링(PhotoSpring)은 사랑하는 사람의 모습을 항상 간직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디지털 사진과 동영상 경험을 새롭게 정의한다. 사용하기 쉽고 와이파이 연결을 지원하는 포토스프링의 터치스크린형 디지털 액자는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 및 기타 웹 연결 기기에 저장된 사진과 동영상을 자동 업로드, 공유해준다. 이 액자에는 하운드의 음성 비서 기능이 탑재돼 있으며 사용자는 “오케이 하운드, 내 앨범을 보여 줘” 등의 말로 사진을 감상할 수 있다. 또한 날씨, 지역 맛집 확인, 타이머 설정 등의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웨어러블

온쿄(Onkyo)는 목에 걸어 사용할 수 있는 음성 비서 기능의 웨어러블 스마트 컨시어지 장치를 전시한다. 사용자는 손을 쓸 필요 없이 말로 음성 비서를 활성화해 검색, 탐색, 음악 재생, 문자 전송 등을 실행할 수 있다.

케이반 모하제르(Keyvan Mohajer) 사운드하운드 공동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대화형 음성 인식 인터페이스는 주변 사물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이 진화할 다음 단계”라며 “사물과 대화하는 사용자 행동은 일상 생활의 핵심으로 빠르게 자리잡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하운디파이의 플랫폼 중립적 접근 방식은 모든 수직 시장의 기업들이 각 브랜드 정체성을 유지한 상태로 대화형 음성 인식 인터페이스를 자사 제품에 신속하고 손쉽게 탑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며 “우리 포트폴리오에 이러한 새로운 제휴 방식을 추가하게 돼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정원영 robot3@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9
default_side_ad1
ad42
ad62
ad63
ad65
ad44
ad86
ad90
ad105
ad110

인기기사

ad56
ad80
ad133
ad58

포토

1 2 3
set_P1
ad60
ad74
default_main_ad1
default_setNet1_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6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